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성명- ‘한반도 대운하’ 사업은 공개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2008-05-20 15:09
서울--(뉴스와이어)--한반도 대운하 공약 사업이 국민들의 반대에 부딪치자, 대통령의 측근들을 중심으로 이른바 분리추진론이 비밀리에 검토 운영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즉 낙동강, 영산강 등 일부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우호적인 지역부터 ‘물길 잇기’니 ‘뱃길 살리기’ 등으로 이름을 바꿔 대운하 사업을 우선 추진한다는 것이다. 참으로 우려되는 불투명한 밀실정책추진이 아닐 수 없다.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교육이나 식생활 문제 등 모든 정책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국토개조사업은 후대를 생각해서라도 신중에 신중을 거듭해서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

새만금 교훈에서 보듯이 국토개조사업은 당대의 정권을 초월해 있는 역사적인 사업이다. 개발이해관계에 얽혀 성급하게 추진하다보면 자칫 돌이키기 어려운 환경대재앙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비록 그것이 대통령의 정책공약 사업이라 할지라도 개발독재시대에서의 밀어붙이기식 추진은 용납할 수 없다. 더구나 국민의 여론을 광범위 하게 수렴하지도 않고 소수에 의해 내밀하게 추진하려는 것은 더욱 수용할 수 없다. ‘

'한반도대운하’의 사업 명칭에 대한 이미지의 탈바꿈 식으로 국민을 호도하려고 하지 말고, 찬반의 여론을 충분히 검증하는 일부터 공개적으로 논의 하라. 그리고 사업 계획과 추진 과정의 모든 것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2008.5.20

흥사단 투명사운동본부 공동대표 이윤배 강용수 박돈희 오주훈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개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흥사단의 무실·역행·충의·용감의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함께 사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1999년 5월 12일 출범했다. 사업은 크게 정책 활동과 교육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정책 활동은 공공기관 및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내부공익신고센터 위탁대행, 암행감찰, 모니터링, 청렴컨설팅, 청렴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매월 열리는 투명사회포럼을 통해서는 반부패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읽고 시민들과 의견을 공유한다. 그 외에도 매년 사회 각 부문에서 투명사회를 위해 실천하는 개인과 기관에게 흥사단 투명상을 시상한다.

웹사이트: http://www.cleankorea.net

연락처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정기철 간사,02-745-1913,010-2205-9719,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