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전기에너지 절감캠페인 개최

뉴스 제공
상명대학교
2008-05-21 08:32
서울--(뉴스와이어)--상명대학교 (총장:이현청)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는 동아리 “블루오션”이 주축이 되어 20일 오전 9시부터 재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전기에너지 절감캠페인을 벌였다. 이번 행사는‘동참하고 상품받자’는 슬로건으로 재학생 및 교직원들의 전기에너지절감 운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전기에너지 절감운동에 참여하겠다는 서명을 받았다. 참여율이 높은 학과를 선정하여 상품을 시상할 계획이다.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블루오션”동아리는 그 동안 배운 학과수업을 바탕으로‘6시그마 경영혁식 기법을 활용한 전기에너지 절감활동’펼치는 것으로 전기에너지 절감 동참서명을 시작으로 전기에너지 절약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사진공모 및 전기에너지 절약 아이디어 공모, 에너지 절약 방법과 에너지 사용현황에 대한 홍보 등을 올해에 계속 전개하여 에너지 사용 증가율을 20%이상 감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7년 5월부터 시작된 이 캠페인은 교내 구성원들에게 전기에너지 절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구성원들의 인식변화에 따른 전기에너지 사용현황을 신 경영혁신기법인 6시그마기법을 활용하여 통계적인 수치로 근거를 제시해 왔다. 이로 인해 전기에너지사용 증가율이 7% 감소하였으며 교내 여건상 건물 신축공사 등 환경정비를 위한 공사가 유독 많았던 것을 감안할 때 큰 성과이다. 또한 재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에너지절감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캠페인 전개 때보다 40%가 증가하였다.

‘블루오션’동아리의 학생대표인 유재필 학생은“신 경영기법인 6시그마 기법을 실습을 통해 경험할 기회를 갖기가 어려운데 이렇게 학교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고맙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으로 사회에서 경영기법을 활용할 기회가 생긴다면 더 잘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운동이 일회성행사에 그치지 않고 후배들이 이어서 계속 전개해 나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는 정보화 사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정보기술자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산업경영 중심의 산업공학지식과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정보과학지식을 갖춘 산업정보 분야의 전문가와 연구원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졸업 후 생산관리자, 경영컨설턴트, ERP 프로그래머 등의 업종으로 진출할 수 있다.

블루오션의 지도교수인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최성훈교수는 “이러한 운동은 이론에 치우치기 쉬운 대학교육을 현실에 적용한다는 면에서 학생들의 경험 축적과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상명대학교 개요
상명대학교는 70년의 오랜 역사 속에서 진리, 정의, 사랑을 바탕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조화로운 인격함양과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이며 실용적인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을 중심으로 시대와 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학문 창출과 선도적인 연구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smu.ac.kr

연락처

상명대 홍보실 이두원 2287-5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