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아시아 포럼’, 아시아 인문·사회 발전 견인

뉴스 제공
포스코 코스피 005490
2008-05-21 10:59
포항--(뉴스와이어)--포스코 아시아 포럼이 올해 2회째를 맞으면서 아시아 인문 사회 발전을 견인하는 정상의 포럼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21일 포스코청암재단이 개최한‘2008 포스코 아시아 포럼’은 포스코 창립40주년을 맞아 ‘변화속의 아시아-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모색’이라는 주제로 한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유수 대학의 총장, 교수, 아시아 연구 석학, 주한 외교사절, 아시아 대학생 등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구택 포스코청암재단 이사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세계는 지금 아시아의 경제적 역동성, 아시아 특유의 문화, 사회적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며“급속한 글로벌화의 진행과 경제성장 속에서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아시아 가치도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를 재조명하는 지식인의 연구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포럼은 포스코가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해 설립한 포스코청암재단의 핵심 사업중 하나로, 아시아의 문화와 가치 등 인문·사회 주요 이슈에 대한 과제를 선정, 1년간 3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해 그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다.

이번 발표 과제는 지난해 응모과제 총186편 중에서 아시아 지역내 상호 이해 증진과 협력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 중심으로 최종 선정된 22편이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포스코청암재단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아시아지역 유학을 통해 해당 지역 전문가로 육성하는‘아시아 지역 전문가’과정의 연구자 10여명이 발표자로 나섬으로써 재단의 지원으로 이룩된 연구 업적이 지속적으로 활용, 누적 관리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행사에 첫 번째 기조 연설자로 나선 시라이시 다카시(Shraishi Takashi) 일본 정책연구대학원대학 부학장은 ‘동아시아의 변화 : 장기적인 추세와 국가 전략’이라는 주제에서“세계는 아시아 특히 중국, 인도, ASEAN의 성장으로 현재보다 훨씬 다극화될 것”이라고 전망하고“동아시아의 지역적 질서의 진화적 변화를 위해 ASEAN, 중국, 한국, 인도, 일본간의 전략적 대화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아시아지역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호주국립대의 이안 춥(Ian Chubb) 총장은 두 번째 기조연설에서“한국과 호주는 상호간에 보다 깊은 이해와 지적 참여를 기반으로 경제, 과학, 정치에 있어 적극적인 협력과 파트너십의 기회를 촉진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다문화 가정이 증가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반영하듯 평화적인 다문화 공존 실험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김두섭 한양대 교수는 “일본, 중국, 베트남 3개국 출신 혼인 이주 여성들의 한국내 적응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한국 거주 기간이 짧고 전업주부가 많아 사회 활동 수준이 낮고 주변화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고 주장했다. 곽준혁 고려대 교수는 일본의 다문화 공존 정책 사례로 시민 스스로가 외국인들의 목소리를 듣고 조정하는 가나가와현의 외국인 대표자회의나 지방 정부 차원의 다양한 지원 제도인 야마가타현의 정주(定住)외국인 지원 사업을 제시했다.

이밖에 자파(Jas Laile Jaafar) 말레이시아 말라야대학 교수는 말레이시아인과 인도네시아인의 행복 지수를 분석한 결과 양국이 경제적 요인으로 인해 행복 지수에 큰 영향을 받는 반면 이슬람 문화권이면서 종교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파 교수는 말레이시아인은 경제적 요인 이외에도 가족간의 인간적 관계들에 큰 영향을 받으며, 인도네시아인은 직장에서의 업무 성취가 큰 영향을 준다는 흥미로운 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포스코청암재단은‘06년부터 아시아 각국간의 교류와 협력을 넓히고 아시아의 공동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아시아 지역 지식인과 우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 학술연구, 문화사업을 펼치는 포스코아시아펠로십을 중점 추진해오고 있다. 포스코아시아펠로십은 아시아 학생들의 한국 유학 장학, 한국인의 아시아 지역전문가 양성, 아시아 지식인의 인문, 사회 연구와 아시아포럼 개최, 아시아 현지 국가 우수대학 장학, 아시아 문학지 발간 등 5개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osco.co.kr

연락처

포스코 홍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