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인텔, 자동차 산업용 오픈 소스 플랫폼 개발 협력

뉴스 제공
윈드리버 코리아
2008-05-22 09:36
서울--(뉴스와이어)--'자동차 산업의 요구 반영한 새로운 오픈 소스 리눅스 플랫폼 개발중'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최적화(DSO) 부문의 세계적인 기업인 윈드리버 시스템스(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kr은 오늘 인텔과 협업을 통해 자동차 산업을 위한 오픈 소스 리눅스 플랫폼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인텔과 함께 윈드리버는 자동차 실내 장착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을 대상으로 오픈 소스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2008년 4월에 출시된 인텔 아톰(Atom) 프로세서에 최적화될 이 오픈 소스 플랫폼은 저전력 엔벨롭 (low-power envelope)에서의 온라인 접속, 멀티미디어, 그래픽이 많은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요구하는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솔루션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윈드리버는 Moblin.org의 차량 내 장착용 인포테인먼트 세그먼트를 통해 오픈 소스로 구성한 플랫폼의 스펙과 코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Moblin.org는 소프트웨어 벤더와 리눅스 사용자들이 협업하고, 솔루션을 공유하며, 코드를 공개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다. 이로써 호환성을 갖춘 표준 기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 인포테인먼트 플랫폼(Open Infotainment Platforms)의 개발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제조 업체들은 여러 장치를 아우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구성할 수 있어 비용 및 개발 효율이 향상될 것이다.

윈드리버의 수석 마케팅 매니저(CMO)인 존 브르그맨은 “인텔과 함께 윈드리버는 확장 가능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이를 중심으로 에코시스템도 한층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강력한 새로운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가속화할 뿐만 아니라 인포테인먼트 시장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윈드리버는 오픈 소스 스펙과 코드를 2008년 8월경 Moblin.org의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커뮤니티(in-vehicle infotainment community)에 공개할 예정이다.

인텔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그룹 부사장이자 저전력 내장 제품(Low-Power Embedded Products) 부분을 총괄하고 있는 톤 스틴만은 “오늘날 자동차 제조 업체는 일반적으로 개발 주기가 긴 자동차에 급속하게 발전하는 멀티미디어를 접목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물론 여기에도 더 빠르게 비용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발하던 기존 오픈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은 꼭 필요하다. Moblin.org가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까지 참여할 정도로 확대된 만큼, 오픈 소스 커뮤니티가 더 놀라운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오픈소스 솔루션은 자동차 산업에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솔루션 컴포넌트나 툴에 대한 벤더 lock-in이 필요없으며, 소비자의 전자 제품에 통합할 수 있는 여러 옵션들이 제공될 뿐 아니라, 필요에 맞게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고, 제조사의 브랜딩과 차별화를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리눅스와 같은 오픈 소스 솔루션은 독점 솔루션과 달리 유연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며 광범위한 오픈 소스 개발 커뮤니티의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도 있다.

BMW, 델파이, 마그네티 마렐리와 같은 기업들은 윈드리버 전략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리눅스를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장을 도입하고 자동차 제조 업체들과 OEM들이 현재의 소비자가 요구하는 바를 반영한 서비스와 솔루션들을 제공하려는 윈드리버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윈드리버는 이클립스(Eclipse), SCOPE-Alliance, 오픈 SAP, 리눅스 파운데이션(The Linux Foundation), 리모 파운데이션(LiMo Foundation),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pen Handset Alliance) 등 오픈 리눅스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하는 산업 컨소시엄과의 협업에서 이미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윈드리버와 인텔의 오픈 소스 활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opensource.windriver.com 과Mobli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윈드리버 코리아 개요
윈드리버는 지능형 엣지 소프트웨어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81년부터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컴퓨팅 기술을 이끌어 왔으며 이 기술은 현재 수십억개 이상의 제품에 적용돼 있다. 윈드리버는 세계적인 수준의 글로벌 전문 서비스와 지원, 그리고 광범위한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가장 포괄적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윈드리버는 안전과 보안 및 신뢰성을 겸비한 지능형 시스템을 혁신하고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전문 기술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윈드리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windriver.com

연락처

윈드리버 마케팅팀 김태용 부장, 02-6001-74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