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에도 뜨는 분야는 따로 있다

서울--(뉴스와이어)--2007년 국내 e러닝시장의 규모는 약 1조 7천 270억 원으로, 이는 전년대비 6.8%성장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중/고등교육 전문 분야와 고시전문 교육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이 지난 1년간 주요 온라인교육 분야의 방문자를 분석해 본 결과 중/고등교육 전문 분야의 4월 방문자수가 전년동기 대비 21.8%증가하고, 고시전문교육 분야는 8.4%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초등교육 전문 분야는 14%의 방문자수 감소를 보였다.

이 외에 유아교육 및 온라인영어교육 분야의 경우 각각 24.5%, 42.8%의 월간 페이지뷰 감소를 기록했다. 특히 작년 4월 특목고와 대학에서 토플성적을 요구한다는 발표와 함께 불었던 토플 대란과 함께 온라인영어교육 분야의 월간 방문자수가 크게 증가했던 것에 비해 올해 4월에는 전달에 비해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교육 시장은 국내 사교육 산업의 중심이 될 만큼 크게 성장했고, 온라인 강의의 보편화로 동영상 강의를 위한 PMP 및 동영상 재생 MP3기기의 수요 증가까지 이어졌다. 또한 초, 중, 고등학생 중심에서 직장인들의 어학 및 평생교육까지 범위가 확장되면서 온라인 교육시장에서도 고시전문교육과 같은 2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의 성장이 주목된다.

랭키닷컴의 한광진 웹애널리스트는 “높은 교육열과 이를 뒷받침 할 만한 인터넷 인프라가 잘 발달된 우리나라의 특성상 온라인 교육의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다. 또한 인터넷 산업 전반에 불어온 커뮤니티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대두로 대부분의 교육사이트에서 커뮤니티 기능을 지원하고 다양한 회원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어 온라인 교육시장은 시장의 확대와 함께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온라인 교육시장이 성장하는 것은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온라인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제한 없이 원하는 과목의 수강 및 관리가 가능하며, 오프라인 교육시장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 그리고 네티즌이 스스로 학습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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