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의 새로운 MEMS기반 진동 센서, 공장 가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진동 감시한다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8-05-28 09:57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오늘 산업 공정 제어 장비를 위한 고대역폭MEMS 진동 센서(제품명: ADXL001)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예측 불가능한 시스템 고장으로 인해 공장 가동이 멈추는 사례를 줄여주고 동시에 더욱 향상된 성능 감시 기능을 제공한다.

ADI의 아이멤스(iMEMS) 모션 시그널 프로세싱™(Motion Signal Processing) 기술에 기반한 산업용 진동 충격 센서 ADXL001은 최초로 산업 공정 제어 장비 설계자들이 편리한 센서 솔루션을 통해 고성능의 신뢰할 만한 고대역폭 진동 감시 기능을 비용 효율적으로 기기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오늘날 진동 분석(Vibration Analysis)은 공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장애를 사전에 방지 할 수 있는 주요한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진동 분석에 드는 높은 비용으로 인해 필요 시에만 일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제 새로운 ADXL001을 통해 공장의 가동을 멈추지 않고도 지속적인 진동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일칩 정밀 진동 센서 개발을 위해 자동차 설계와 같은 거친 환경에 사용되었던 검증된 기술력을 적용하였고, 가격은 경쟁 센서들의 1/3까지 낮추었다. 대다수의 진동 센서들은 5 kHz 대역폭 이하에서 작동하면서 심각한 고장이 발생된 후에 문제를 보고하는데 반해, ADXL001은 모터 베어링 진동 및 이상에 대해 22 kHz까지 조기 감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스템 운영자는 고장이 발생하기 훨씬 이전에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새로운 iMEMS 진동 센서는 모터 제어 회로나 측정이 필요한 기존 공장 설비에 쉽게 탑재될 수 있도록 5mm × 5mm의 소형 세라믹 패키지로 제공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마이크로기기 제품부문 리차드 멘허즈(Rich Mannherz) 이사는 “장비 고장과 같은 문제는 공장 가동 중단으로 연결돼 막대한 금전적 손실을 가져올 뿐 아니라 제조 공정에서 발생해서는 안될 최악의 상황이다”라며, “이러한 시스템 고장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진동 감지 기술이 사용되었지만, 산업용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으면서 24시간 내내 실시간으로 장비 상태 감시가 가능할 정도의 크기, 성능, 가격, 안정성을 지닌 제품은 없었다. 바로 이러한 부분을 ADXL001로 충족시킬 수 있다”라고 이번 제품 발표의 의미를 설명했다.

산업용 진동 및 충격 센서 ADXL001 에 대하여

ADXL001은 ± 70 g, ± 250 g, ± 500 g의 세 가지 풀 스케일 동작범위로 제공되며 다양한 기기에 활용이 가능한 민감도를 가지고 있다. 세 제품 모두 넓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으며 (22 kHz 공진 주파수), dc까지 주파수 응답을 제공한다. 또한 전체 대역에서 0.2 퍼센트의 뛰어난 비선형성을 보여준다. EMI(전자파 방해) 및 RFI(고주파 잡음 방해)에 대해 높은 저항력이 있으며 -40°C에서 +125°C까지 작동이 가능해, 극도로 위험한 산업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ADXL001은 3.3V에서 5V사이의 전원으로 작동된다.

ADXL001은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이 필요 없으며 ADI 의 정밀 데이터 변환기들과 함께 이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또한 ADI의 시그마DSP™(SigmaDSP) 프로세서 및 직관적인 시그마스튜디오™(SigmaStudio)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와 연동하여 작동하며, 설계 디자이너에게 편리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한다. ADXL001의 출력이 시그마DSP를 통과할 때, 시스템 설계자는 필터링과 증폭을 포함한 각종 처리 작업 수행을 위해 시그마스튜디오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다.

가격 및 구입

현재는 샘플 제공 중이며, 8월부터 대량생산될 예정이다. 가격은 1,000개 단위 주문 시 개당 35달러이며, 8핀 LCC 세라믹 패키지로 제공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http://www.analog.com/ADXL001에서 확인할 수 있다.

* iMEMS는 등록상표이며 그 외 자료에 표시된 모션 시그널 프로세싱(Motion Signal Processing), 시그마DSP(SigmaDSP), 시그마스튜디오(SigmaStudio) 모두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상표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송진억 부장02-554-3301
인컴브로더 김범준 02-2016-7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