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TP, 공지영 작가 초청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 개최

2008-06-04 11:30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피터 풀데)는 오는 6월 13일(금) 오후 2시, 포스텍 정보통신연구소 중강당에서 공지영 작가를 초청하여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작가의 삶과 문학 이야기』라는 주제로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에서 과학커뮤니케이션과 문학계 오피니언 리더 간의 의사소통을 주제로 공지영 작가는 과학자 및 과학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작가의 삶과 문학에 대한 성찰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이번에 초대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공지영은 1988년 《창작과 비평》가을 호에 단편 <동트는 새벽>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으며, 21세기문학상과 한국 소설문학상, 오영수 문학상, 앰네스티 언론상 특별상, 제10회 가톨릭문학상 등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08년 3월에는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를 출간해 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아·태 이론물리센터의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 시리즈는 과학자와 다양한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과학의 전통적 경계를 넘어 예술, 문화, 언론, 사회 등 다양한 분야와의 만남을 통해 상호 접목 및 소통을 도모하는 자리이다. 1996년에 설립된 아·태이론물리센터는 이론물리 분야의 아태지역 학술공동연구 및 국제협력과 함께 과학과 사회, 대중과의 의사소통에 힘쓰고 있으며, 현재 포스텍 내에 본부를 두고 있다.

[붙임1] 행 사 안 내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
SCIENCE COMMUNICATION FORUM / LECTURE

「고등어」,「봉순이 언니」외 다수 베스트셀러 작가!
공 지 영 초청 강연‘작가의 삶과 문학 이야기’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 시리즈는 과학자와 다양한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의 만남을 통해 과학의 전통적 경계를 넘어 예술, 문화, 언론, 사회와의 상호 접목 및 네트워크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특히 과학자 내부의 참여를 통한 대중 및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과 고급 과학자 컨텐츠 창출의 새로운 방향을 스스로 모색하고 과학 문화의 저변확대에 기여하고자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의 두 번째 행사로, 대한민국 대표 작가 공 지 영 선생님을 모시고 ‘공지영 작가의 삶과 문학 이야기’ 라는 주제로 유익한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행 사 명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 공 지 영-
-일 시 : 2008년 6월 13일(금) 오후 2시
-장 소 : 포항공과대교 정보통신연구소[133호] 중강당
-대 상 : 대학생 및 일반인
-주 제 : ‘공지영 작가의 삶과 문학이야기’
-주 최 :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행사문의 : 054) 279-3646~7 / sc@apctp.org
-홈페이지 : http://apctp.org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참가신청 권장)

[붙임2]연 사 소 개
1988년 《창작과 비평》 가을호에 단편 <동트는 새벽>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
<저 서>
장편소설 『더 이상 아름다운 방황은 없다』
『그리고, 그들의 아름다운 시작』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고등어』
『착한 여자』
『봉순이 언니』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사랑 후에 오는 것들』
『즐거운 나의 집』
소설집 『인간에 대한 예의』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별들의 들판』
산문집 『상처 없는 영혼』
『공지영의 수도원 기행』
『빗방울처럼 나는 혼자였다』
2008년 3월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출간.

<수상>
21세기문학상과 한국 소설문학상, 오영수 문학상, 앰네스티 언론상 특별상, 제10회 가톨릭문학상 수상

[붙임3]아시아 태평양 이론물리센터 일반현황

□ 설립경위
○ '94. 11 제13차 아시아 과학협력기구(ASCA) 총회(마닐라)에서 아·태 이론물리센터 한국유치 인준
○ '96. 4 센터 설립을 위한 창립이사회에서 C. N. Yang(노벨상,뉴욕 주립대 교수) 초대 이사장 및 소장취임
○ '96. 11 APEC 과학기술각료회의(서울)에서 동 센터를 APEC 시범사업으로 선정

□ 설립목적
○ 아·태지역 이론물리분야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및 학술교류 증진
□ 회 원 국
○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필리핀, 호주, 몽골, 라오스, 인도(13개국)
□ 조직현황
○ 이 사 회 : 이사장(N. V. Hieu, 베트남), 소장(Peter Fulde, 독일), 사무총장(김승환, 포스텍) 등 15인(국내 8, 해외 7)
○ 평 의원회 : 13개 회원국 대표 20인(이사회 위임사항 심의, 자문)
○ 학술위원회 : 세계적 석학 4인(소장에게 학술프로그램 자문)

□ 주요사업
○ 학술연구사업 : 중점주제별 연구, 국제학술대회 개최, 세계적 관심분야 집중연구, 외국석학·저명학자 초청 활용
○ 국제협력교류사업 : 회원국 학술활동 지원, 해외 저명연구기관과의 공동 학술대회 개최, 젊은 과학자 연구·연수 지원, 아·태 고급 연구인력 공동 연구, 국제 공동 연구그룹(JRG) 운영
○ 아·태 과학자 네트워크구축사업 : 웹 저널(Crossroads) 발간, 고급 과학 콘텐츠 창출·보급, 석학 강연·포럼 개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개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8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18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홍보담당 김선영 054-279-3647, 010-5505-5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