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포스트, 폐질환치료제 뉴모스템™ 관련 특허 취득

뉴스 제공
메디포스트 코스닥 078160
2008-06-05 13:15
서울--(뉴스와이어)--메디포스트(대표이사: 양윤선, 황동진 www.medi-post.co.kr)는 발달성, 만성 폐질환자의 폐세포를 재생시키는 동종 제대혈 유래 간엽 줄기세포치료제 뉴모스템™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제대혈로부터 분리 또는 증식된 세포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발달성, 만성 폐질환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발달성, 만성 폐질환에는 성인의 낭포성 섬유증(cystic fibrosis), 폐 기종(emphysema) 등과 같은 만성 폐쇄성 질환과 신생아 및 미숙아의 기관지 폐 이형성증(bronchopulmonary dysplasia) 등이 있는데, 이러한 질환들의 경우 기존에는 질병의 심각성과 만성 유병 상태에 비해 이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고 밝혔다.

메디포스트가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동종 제대혈 유래 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한 질병치료에 관련된 것. 갓 태어난 흰 쥐에 고농도 산소를 지속적으로 투여해 기관지 폐 이형성증 모델을 제작한 후 본 특허의 조성물을 동물에게 투여한 결과, 폐 내 염증 반응이 급감하는 동시에 폐포수가 증가하고 폐포가 정상적으로 발달됐다. 또한 최종적으로 투여된 세포가 폐 실질 세포로 분화하는 것이 관찰되어 본 특허의 조성물이 발달성, 만성 폐질환 치료에 이용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국내 기관지 폐 이형성증 질환자는 연간 약 2,400명으로 추정되며 만성 폐쇄성 폐질환자의 경우는 약 400만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이에 대한 예방 및 치료법이 전무한 상황으로 폐질환치료제 뉴모스템™이 개발 완료될 경우 시장 규모는 상당히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뉴모스템™ 특허와 관련해 메디포스트는 현재 삼성서울병원과 공동으로 비임상시험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에 상업용 임상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한편 메디포스트는 현재 줄기세포 치료제 관련 연골생성치료용조성물 관련 특허 등 총 9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메디포스트 개요
메디포스트㈜는 국내 최초 제대혈 보관 기술 상용화, 국내 최초 자가 제대혈 이식 성공, 세계 최초 제대혈 성체줄기세포 치료제 상업임상시험 허가 등 제대혈 및 줄기세포치료 관련 기술개발 분야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국내 대표 바이오 기업이다. 특히 제대혈은행 시장에서 ‘셀트리(Celltree™)’ 브랜드로 시장점유율 45%, 제대혈 이식건수 80%를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코스닥상장, 흑자기업이다. 중장기적으로 제대혈내 줄기세포를 이용,세포 치료제 연구 개발에도 집중해 세계 최초로 상업임상 승인을 받은 관절염 치료제 ‘카티스템™’을 비롯, 혈액, 관절, 뼈, 심장 등의 난치병을 치료하기 위한 다종의 세포치료제 개발에 성공을 거두며,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di-post.co.kr

연락처

메디포스트(주) 브랜드전략팀 김지영 과장 02-3465-66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