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 유학네트, 미국 명문대학 진학방법 다양하게 제시
미국 상위권 대학들에는 학교성적이나 SAT 성적이 이미 대학의 합격요건을 충족시키는 지원자들로 넘쳐난다. 지원자의 70~80%가 합격권의 성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국 상위권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입학사정관들에게 각인될 수 있는 보다 특화된 입학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특히 실제 합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에세이가 더욱 그러하다. 에세이를 작성할 때에는 입학사정관들에게 어떻게 하면 자신을 인상 깊게 소개하느냐를 고민해야 한다. 즉, 원서나 서류에 적혀있는 객관적인 기록과 추천서에서 보여지지 않는 다양한 괴외활동, 수상경력, 특수재능, 리더쉽 자질 등 자신의 강점에 대해 전략적인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이와 같이 미국 상위권 대학의 학부 입학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으로 까다롭고 복잡하다.
일반 대학, TOEFL과 SAT I 점수만 있으면 무난
그러나 이러한 상위권 대학들을 제외한 미국의 수많은 일반 대학들의 학부를 지원할 경우에는 TOEFL이나 SAT I 성적만 준비하면 된다. SAT I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입학이 가능한 대학들도 많으므로 TOEFL 성적만 있다면 미국 대학 진학은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 물론 수천 개의 대학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이므로 어느 학교 어느 학과로 지원하느냐에 따라 입학조건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TOEFL, SAT 성적과 학업성적에 맞추어 지원 대학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미국 4년제 대학의 경우 최소 TOEFL CBT 173~213 (PBT 500~550) 이상을 요구한다. 중상위권 대학의 경우 TOEFL CBT 213~250 (PBT 550~600) 정도가 필요하며, 아이비리그 수준의 최상위권 대학의 경우에는 최소 TOEFL CBT 250 이상이 필요하다.
SAT는 대학들이 요구하는 최소 점수가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영어와 작문은 400점 이상, 수학은 700점 이상이 무난하다. 외국학생의 경우 입학심사에서 학교성적보다 SAT 성적이 더욱 비중도가 높다. 최상위권의 대학들은 SAT II 성적도 요구되며, SAT I 성적은 2,200~2,250점이 넘어야 지원을 해볼만하다. 참고로, SAT I 성적이 나쁘면 SAT II 성적이 아무리 좋아도 별 소용이 없다.
쉽게 하는 미국 명문대학 진학
[진학방법1] University Pathway Program을 통한 진학
호주나 영국에는 외국학생들을 위한 패스웨이 프로그램들이 잘 발달되어 있다. 이에 반해 아직 북미권에는 외국학생들의 현지 대학 진학을 돕는 이러한 패스웨이 프로그램의 개발이 활발하지 못하다. 그러나 호주와 영국의 패스웨이 프로그램들과는 좀 차이는 있지만 학교에 따라 학부 및 대학원 과정으로의 브릿징 코스라 할 수 있는 패스웨이 프로그램들이 개설되어 있어 외국학생들에게 더욱 복잡하고 까다로운 미국 대학 진학을 보다 수월하게 도와주고 있다.
[진학방법2] 미국 대학 ESL 조건부 입학하기
조건부 입학이란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미국 대학 입학지원 시 대학이 요구하는 TOEFL 점수가 없는 경우 대학 부설 또는 대학이 지정한 어학교육기관에서 일정 단계의 영어레벨을 이수하거나 또는 TOEFL 점수를 취득하면 대학에 입학을 허가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입학을 희망하는 대학교로부터 조건부 입학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일반 입학전형과 마찬가지로 TOEFL 성적을 제외한 모든 입학지원서류들을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
[진학방법3] 2년제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4년제 대학 편입하기
오늘날 미국에는 약 1,200여 개의 2년제 전문대학(Community College)이 있으며, 각 도시나 타운 또는 지역사회에 최소 1개 이상의 커뮤니티 컬리지가 인접해 있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주정부의 재정지원으로 운영되는 공립대학으로 2년 학위를 수여하는 정식 인가 대학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준 학사학위(Associate of Arts Degree)를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으며, 이는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여 학사학위(Bachelor of Arts Degree)를 취득하기 위한 과정으로 Transfer Degree라고도 불린다. 현재 1,040만 학생들이 커뮤니티 컬리지에 재학 중이며, 이는 미국 대학 재학생의 절반에 해당한다. 그 중 76,000여 명 정도의 외국학생들이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에 재학 중이다.
※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의 장점
저렴한 학비 - 커뮤니티 컬리지의 학비는 4년제 정규대학과 비교하여 1/3 수준으로, 외국학생의 경우 연간 학비, 교재비, 숙식, 기타 비용을 포함하여 총 $15,000 수준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소규모 학급 운영 및 집중 교육 - 커뮤니티 컬리지의 학급 사이즈는 4년제 대학교와 비교하여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수진들은 과외적으로 외국학생들의 학업과 생활을 세심하게 지도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업의 결과 나타납니다.
학점 인정 -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4년제 대학교로의 편입 성공률은 매우 높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커뮤니티 컬리지들이 인접한 4년제 대학교들과의 편입협정을 통해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취득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의 질 우수 - 커뮤니티 컬리지의 교육과정은 4년제 대학교에 적용되는 인가 협회의 정식 인가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4년제 대학교와 동일한 2년간(Lower-Division)의 교육과정을 수료하게 됩니다.
낮은 외국학생비율 - 각 커뮤니티 컬리지에서는 비자 발급, 이민국 관련 문제, 하우징 등과 같은 외국학생 서비스를 위해 International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주의 주립대학들에서는 그 지역 내 커뮤니티 컬리지 학생들에게 편입 시 우선적으로 입학을 허가해 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므로 다른 주로의 편입보다는 같은 주 내에서의 편입이 더욱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다. 다른 주 소재의 대학으로 편입할 경우에는 인정 학점이 많지 않을 수 있고, 특히 사립 명문대학으로 편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커뮤니티 컬리지보다는 4년제 대학에서 편입을 준비하는 것이 더욱 유리할 수 있다.
그러나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이 모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처음부터 자신이 목표한 곳에 속하지 못하고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을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 만으로도 유학생들에게는 학업기간 내내 중압감이 될 수 있다.
편입절차
4년제 대학으로의 성공적인 편입을 위해서는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편입인정학점(Transferable Credit)을 취득해야 하므로 수강 신청 전에 Academic Advisor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수강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반 교양과목 취득 학점 중 일부는 반드시 상급 학년에서 수강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을 수 있으며, 분야별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는 과목에 대한 조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내용들은 각 대학의 편입규정을 통해 잘 확인해야 한다.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절차가 매우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제도적인 지원과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이를 전담하는 Academic Advisor를 두어 전문적인 편입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절차를 밟을 수 있다. 미국의 4년제 대학들도 학생의 중퇴나 자퇴 등으로 결원이 발생하게 되므로 편입생 유치에 매우 적극적인 편이다.
2년제에서 4년제 대학으로 편입절차 진행 시 주의사항들은 아래와 같다.
첫째, 편입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편입을 희망하는 대학에 원하는 전공이 있는지 그리고 그 전공으로 편입생을 받아들이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둘째, 커뮤니티 컬리지 입학 후에는 수강신청 단계부터 Academic Advisor와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편입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학생들은 한 학기에 최소한 1회 이상 담당 Academic Advisor를 만나 편입 준비상황을 체크하고, 필요에 따라 편입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넷째, 편입을 희망하는 대학들의 지원 마감일에 맞추어 편입 신청을 하고, 서류 도착 여부를 확인한다. 요즘에는 대부분 온라인 접수 및 예비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에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편입학점
편입 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바로 편입학점이다. 편입이란 학점 취득으로 시작되고 학점 호환으로 끝난다. 그러나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이수한 학점이 그대로 호환되는 것이 아니라, 호환 가능한 최소 이수 학점 또는 최대 이수 학점을 정해놓고 있는 4년제 대학들이 많으므로 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커뮤니티 컬리지에서는 대부분 편입 시 호환이 용이한 일반 교양과목들을 중심으로 이수하게 되는데 대학에 따라서는 전공기초에 해당되는 과목들을 1~2학년에서 이수해야 하는 규정도 있다. 예를 들면, Economics 전공 희망자의 경우 전공기초로 Introduction to Business를 1~2학년에서 이수해두어야 한다. 따라서 편입 협정을 맺고 있거나 또는 편입을 희망하는 대학에서 편입 시 반드시 요구되는 전공기초 관련 필수과목들을 확인하고 이들을 함께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성적을 잘 관리해야 한다. 학점 호환이 가능한 과목이라고 하더라도 성적이 나쁘면 학점 인정이 어려울 수 있다. 대학에 따라서는 최소 B 또는 C 이상의 성적만 인정하는 곳도 있다.
미국 대학 진학! 유학 정보의 홍수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해외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은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이상으로 다양하다. 본인 스스로의 자격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그에 적절한 유학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이다. 영어 역시 의지와 열의만 있다면 유학의 걸림돌이 될 수 없다. 고등학교 졸업자들에게 외국 대학은 국내 대학과 마찬가지로 또 하나의 진학이며 그들의 선택일 뿐이다.
문의: iAE 유학네트 전국지사1588-1377
에듀하우스 개요
iae잡네트는 국내외 400여명의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1:1 고객 맞춤상담, 신뢰할 수 있는 수속서비스, 현지 네트워크를 통한 철저한 사후관리에 주력함으로서 국내 최고의 해외취업, 해외 인턴쉽 전문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iae잡네트는 모든 고객이 글로벌 시대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iaejob.net
연락처
iAE 유학네트 마케팅팀 곽지희, 02-3481-1217, 010-8431-54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