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논평 “호주제 폐지를 환영한다”
우리 헌법은 제정 당시부터 혼인의 남녀동권을 헌법적 혼인질서의 기초로 선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문화 속에서 양성평등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호주제를 유지함으로써 여성을 독립적 인격체로 인정하지 않는 전근대성을 보여 왔다.
이제 부부차별, 부모차별, 딸아들차별을 지속적으로 생산해왔던 호주제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됨으로써 한국 여성들은 정체성을 되찾고 활기찬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각성한 남성들과 더불어 높은 시민의식으로 사회 곳곳의 불공정, 불합리, 부정의를 깨뜨리고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게 될 것이다. 열린우리당 전국여성위원회 역시 당내의 양성평등 뿐 아니라 한국사회에 양성평등한 제도와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층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국회의 호주제폐지안 통과에 박수를 보낸다.
2005년 3월 2일
열린우리당 전국여성위원회
열린우리당 개요
열린우리당은 항일독립운동의 애국애족정신과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건국정신 그리고 4·19혁명, 5·18과 6·10 국민항쟁 등 반독재 민주화 운동의 숭고한 가치들을 계승한다. 열린우리당은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으로서 민주평화개혁세력과 양심적 산업화세력 그리고 지식정보화세력과 함께 하고자 한다. 열린우리당은 남과 북, 해외동포 8000만 민족이 더불어 잘사는 통일선진 강국, 지식문화대국의 꿈을 실현하고자 모든 국민의 한결같은 염원을 받들어 제2창당을 선언한다. 우리는 인본주의에 입각한 민주·평화·번영을 21세기를 이끌어 갈 기본가치로 삼아 20세기의 낡은 이념대립을 극복하고 세계화와 정보화의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아간다.
웹사이트: http://www.epart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