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고공행진에 어촌 깊은 시름 속으로

뉴스 제공
수협중앙회
2008-06-18 09:57
서울--(뉴스와이어)--고유가 쓰나미가 어촌을 통째로 집어삼키고 있다.

수협에 따르면 전체 어업용 유류 사용량의 64% 가량을 차지하는 고유황경유는 6월 들어 전월 대비 25,800원이 더 올라 드럼 당 198,160원에 공급되고 있다.

전년 동기(100,900원) 대비 2배 가까이 폭등한 가격으로 사상최고가다.

급등한 유류가격에 직격탄을 맞은 어민들은 공황 수준의 충격을 받고 있다.

조업 포기를 넘어 아예 폐업하려는 어업인들이 줄을 잇고 있다.

유가는 치솟은데 반해 수산물 가격은 몇 해째 제자리를 맴돌면서 배를 움직이면 오히려 손해만 나기 때문이다.

출어경비 가운데 기름값은 절반 안팎이 넘는 비중을 차지한다.

그런 유류 가격이 전년보다 2배 가량 올랐지만 어업인들이 내다파는 어획물의 시세에는 변화가 거의 없다.

생산원가 상승 요인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가격에 어획물을 팔아온 어업인들에게 사상 유래 없는 고유가의 충격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대다수의 국민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어종인 갈치가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80cm 중품 1마리를 기준으로 2004년 5월 평균 소매가격은 9천원선에 형성됐지만 올해 같은 기간 가격은 8천원이 채 안된다.

수년 동안 물가상승률 조차 반영하지 못하고 오히려 큰 폭으로 하락하기만 한 것.

제주도 서귀포수협 소속 갈치 근해연승 어선들은 지난해 1항차 (약30일) 출어에 약 1천5백만원 가량의 연료비를 사용했다.

그러던 것이 올해는 두 배 이상 늘어나 한번 출어하기 위해 기름값만 최소 3천만원 넘게 써야한다.

그런데도 갈치가격은 곤두박질쳤고 현재 제주 관내 수협들은 갈치 팔아주기 운동까지 벌여야 하는 실정이다.

서귀포수협 등록 근해연승어업인 가운데 40%가 감척을 희망하고 있다는 사실은 지금 우리 어업인들의 타들어가는 심정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가격에 유류가 공급되자 어촌 사회에서는 이미 대규모 출어 포기 사태가 현실화됐다.

어업용 면세유류 공급을 담당하는 수협중앙회에 전화를 걸어 “정말 그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맞느냐, 사기 치는 것 아니냐”며 치솟는 유가를 믿기 어렵다는 반응까지 보이는 어민들도 적지 않다.

경북 구룡포수협은 6월 조사 결과 등록 어선 727척 가운데 무려 68% 가량인 493척이 출어를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의 주력 업종인 근해 채낚기 및 통발 어선의 경우 상황이 심각하다.

135척에 이르는 선박 중에서 고작 4척만이 현재 조업에 나선 상태다.

대형선박을 사용하는 이들 어업의 경우 1항차에 기름값만 6-7천만원이 필요한다.

하지만 이들 업종의 주력 어종인 오징어 등의 시세를 고려할 때 수천만원의 적자가 확실하다고 판단한 선주들이 조업을 포기한 것이다.

그나마 어황을 확인하고 어업인들에게 조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룡포수협 조합장만이 어렵사리 ‘적자조업’을 결정한 상태다.

선주들이 출어를 포기하면서 일감을 구하지 못하게 된 선원들도 구룡포를 떠나고 있다.

뱃일을 구하더라도 채산성이 악화된 선주들은 한달에 100만원도 주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그나마도 일을 하겠다고 나서는 선원도 거의 없다.

고유가로 인한 출어포기는 지역경기침체로 이어지면서 어촌 사회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

섬 주민 가운데 60%가 어업에 종사하는 울릉도는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예년 같으면 미리미리 배를 수리하고 어구를 손질하는 어민들로 북적이던 울릉도에는 지금 적막만이 흐르고 있다.

살인적인 기름값 폭등에 대부분의 주민들이 고기잡이에 나설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지역경제 기반인 어업이 마비되자 울릉도 경기에 큰 타격이 올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가적으로 고유가로 인한 충격이 심각해지면서 최근 정부는 고유가극복대책을 내놓았다.

이 지원 방안에 따르면 어업인들도 유가 인상 추이에 따라 리터당 최대 183원의 보조금을 지원 받게 된다.

그러나 현재의 유류 가격 수준에서도 조업이 불가능한 상태인 점을 고려한다면 효과는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유가를 인하하는 방식이 아니라 앞으로 추가 상승 범위에서 일정 한도의 보조금을 지급키로 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어업인들 사이에서는 ‘단지 조금 덜 오르는 것일 뿐이지 결국은 지금보다 더 비싼 가격에 살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회의적인 반응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미 감내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상태에서 추가 상승분에 대한 일부 보조만으로는 조업에 다시 나서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지원대상도 경유로 한정했기 때문에 휘발유나 벙커유 등 다른 유종을 사용하는 어업인들은 지원 혜택을 볼 수 없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사회 전 계층을 아우르는 정부의 고유가극복대책과는 별도로 어업의 특성을 고려한 획기적인 수산업 지원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어업용 유류를 공급하는 수협중앙회의 고민도 날로 깊어지고 있지만 뾰족한 수가 없는 형편이다.

수협중앙회는 고유가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유류가격 안정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수립 시행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에만 면세혜택을 제외하고도 1,300억원 가량 더 저렴하게 유류를 공급함으로써 유가 상승의 충격을 상당부분 완화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가 상승이 본격화되기 전인 2004년 두바이유의 평균 가격에 비교하면 5월말 두바이유 거래가격은 세배 이상 급등했다.

반면 같은 기간 수협의 면세유류 공급가격은 국제유가 상승률 보다 절반 이상 낮은 상승률을 나타냈다.

경쟁입찰을 비롯한 다양한 구매방식을 적용하고 공급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그러나 연일 폭등한 원유가격이 정유사의 공급원가에 반영되면서 구매비용 절감 효과 역시 무색해지고 있다.

유류 수급 여건이 극도로 악화된 상황에서 어업생산주체들의 자구 노력도 한계에 이른 만큼 이제는 정부가 적극 나서 수산업 회생을 위해 별도의 방안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수협중앙회 개요
수협중앙회는 수산인에게 풍요로움과 고객에게 신뢰감을, 임직원에게 자긍심을 주는 수산업 중심체로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협동조합이다.

웹사이트: http://www.suhyup.co.kr

연락처

수협 홍보실 박웅 2240-2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