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휴대폰 외부단자 통합 20핀 충전기 최초인증

성남--(뉴스와이어)--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회장 김원식)는 지난 6월 18일 휴대폰 충전기 관련 인증심사반 회의를 거쳐 (주)팬택의 ‘휴대폰 외부단자 통합 20핀 충전기(모델명 : TC-820)'에 대하여 최초로 인증했다고 밝혔다.

금번 TTA 인증을 받은 외부단자 통합 20핀 충전기는 TTA 관련 단체표준 확정(2007.11.8) 이후 표준 내용을 반영한 최초의 제품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TTA는 2006년 초부터 휴대폰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크기가 작고 얇아지는 추세로 인하여 기존의 24핀 크기의 외부단자 구조를 채택하기 어려운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 기존의 24핀(1열) 외부단자를 20핀(2열)으로 축소(폭 16.3mm → 11.1mm, 두께 : 3mm → 2.6mm)하고, △ 각 제조업체별로 상이한 이어폰단자를 통일하고, △ 각각의 충전단자와 이어폰단자를 하나의 외부단자에 통합함으로써 충전은 물론 이어폰, TV 시청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도록 하는 표준화 작업을 추진해 왔다.

TTA는 이번 인증 제품을 계기로 외부단자 20핀 통합 휴대폰의 출시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또한 기존의 이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24핀 충전기를 외부단자 20핀 휴대폰과 접속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업체와의 협의를 통하여 휴대폰 구입시 젠더(일종의 연결단자)를 제공토록 함으로써 사용상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개요
TTA는 정보통신기술(ICT)의 표준 제정, 보급 및 시험인증 지원을 위하여 설립된 법정 기관으로서, 1988년 창립 이래 30년 넘는 기간 동안 우리나라 ICT 표준화와 시험인증의 구심점 역할을 해 왔을 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ICT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해 왔다. 현재까지 2만1000여 건의 표준을 제정, 보급하고 있으며, ITU, ISO/IEC JTC1, 3GPP, oneM2M 등 다양한 국제표준화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핵심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우리나라의 글로벌 ICT 표준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ta.or.kr

연락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시험인증기획팀 김영태 팀장 031-724-016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