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학습 커뮤니티 사이트 ‘시스코 러닝 네트워크’ 오픈

2008-06-26 08:13
서울--(뉴스와이어)--시스코가 네트워킹 분야의 글로벌 리더답게 세계 각국의 네트워크 전문가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나섰다.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 (대표 손영진, www.cisco.com/kr)는 네트워크 입문을 원하는 일반 개인은 물론 경험이 풍부한 네트워크 전문가들의 교육 지원을 목적으로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사이트 ‘시스코 러닝 네트워크(Cisco Learning Network, www.cisco.com/go/laernnetscape)’를 오픈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한 시스코 러닝 네트워크는 웹 2.0 커뮤니티로 네트워킹 전문가들이 문서 공유, 개방 토론회,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통해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시스코는 최근 네트워크 시장의 기술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CCNA 보안(Cisco Security), CCNA 음성데이터통합(CCNA Voice), CCNA 무선(Cisco Wireless) 등 3개 부문의 인증 사업에 노력을 집중하는 동시에 자사의 공인인증자격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시스코는 CCNA 교육과정에 보안·음성데이터통합·무선 부문의 기술 내용을 확장함으로써 이에 참여하는 개개인이 오늘날의 고도화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수요가 늘고 있는 통합 기술을 숙지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기로 했다.

시스코 러닝의 총괄 매니저인 쟝 벨리보 던(Jeanne Beliveau-Dunn)은 “네트워크가 경제 성장, 협업, 사람들간 교류를 촉진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자리매김하면서 네트워크 전문가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향후 5년 후에는 시스코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2배, 심지어는 3배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또 “CCNA 포트폴리오 확장 및 시스코 러닝 네트워크 오픈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부족한 IT 인력 문제를 해소하는데, 또 정보 경제 개발 노력을 가속화하는데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스코 러닝 네트워크

블로그, 위키(wikis), 포럼 등의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코 러닝 네트워크는 개개인이 처해 있는 서로 다른 이슈에 대해 세계 각국의 네트워크 설계, 구축, 운영 전문가들과 인터랙티브하게 의견을 교환하며 조언을 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또 트레이닝 개발 및 평가와 관련해 커뮤니티 피드백를 수렴할 수 있는 장도 마련해 시스코의 교육 전략 개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밖에도 시스코 러닝 네트워크는 내장된 문서 공유 툴을 통해 제품 매뉴얼, 네트워크 구성 및 고장수리에 관한 조언은 물론 네트워킹 이슈에 대한 전문가 견해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커뮤니티가 발전하면서 IT 전문가들은 생산성 향상과 동시에 중요한 네트워킹 이슈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안·음성데이터통합·무선 전문가 수요 확대

시스코 의뢰로 시장 리서치 기관인 포레스터 컨설팅(Forrester Consulting)이 최근 수행한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특화된 영역의 네트워크 전문 기술 인력에 대한 수요가 폭넓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의 36%가 자사 IT 조직 내에 무선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5년 후에는 수요가 2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설문 기업의 46%가 네트워크 보안 전문가를 사내에 두고 있으며, 향후 5년 후에는 80%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밖에도 69%가 5년 이내에 사내에 음성데이터통합 전문가를 둘 계획이며, 현재는 40%의 기업들이 음성데이터통합 전문가를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설문 응답자들은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개발해 나가는데 IT 전문 자격증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응답자들 중 IT 의사 결정권자들은 4년간의 대학교육 못지 않게 IT 공인기술 자격을 갖추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스코에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CCNA 집중 영역은 전문 네트워크 영역의 전문가 수요가 늘고 있는 것과 때를 같이해 지속적인 경력 관리를 위한 ‘평생 학습’을 위한 청사진을 제공하기 위한 것. 이번에 새롭게 교육 내용을 강화하기로 한 CCNA 인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CCNA 보안 - 네트워크 보안 전문가, 보안 관리자, 네트워크 보안 지원 엔지니어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개인의 기술 역량을 인증해 주는 자격증이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무결성, 비밀성, 가용성을 유지하기 위한 네트워크 장비를 설치, 고장수리,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을 판가름해 준다.

· CCNA 음성데이터통합 - 음성데이터통합 관련 관리자, 엔지니어, 매니저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개인의 기술 역량을 인증해 주는 자격증이다. 구체적으로는 IP PBX, IP 전화, 핸드셋, 콜 제어, 음성 메일 솔루션 등과 같은 VoIP 기술 부문에 대한 기술력을 인증해 준다.

· CCNA 무선 - 네트워킹 관리자, 무선 지원 전문가, WLAN 프로젝트 매니저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개인의 기술 역량의 인증해 주는 자격증이다. 시스코의 무선랜을 구성, 구축, 지원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가름해 준다.

시스코 인증 자격증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cisco.com/go/learnnetspace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시스코 시스템즈에 대해

시스코는 네트워킹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사람들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하는 방법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스코와 시스코 코리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cisco.com과 http://www.cisco.com/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서 제공되는 모든 시스코 장비는 시스코 시스템즈의 전액출자법인인 시스코 시스템즈 인터내셔널(Cisco Systems International BV)에 의해 제공되고 있다.

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 개요
시스코는 세계적인 기술 선도기업으로, 1984년 이래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무한한 기회와 가치를 실현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 왔다. 시스코 임직원들과 제품, 파트너들은 사회가 보다 안전하게 연결됨으로써 궁극적으로 디지털 기회를 통해 보다 나은 미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시스코와 시스코 코리아에 대한 최신 뉴스는 본사 뉴스룸과 시스코 뉴스 사이트 네트워크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cisco.com/kr

연락처

KPR 홍성실 부장 3406-2247 / 이메일 보내기
박혜연 AE 3406-2220 / 이메일 보내기
시스코 코리아 이영미 이사 3429-8974 /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