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변해야 가정이 산다. 아이의 공부가 산다”

뉴스 제공
비상교육 코스피 100220
2008-06-27 09:00
서울--(뉴스와이어)--비유와상징 공부연구소 박재원 소장의 신간 ‘내 아이의 공부를 살리는 아빠 마음습관’

‘가정의 대안이다’ 도서 시리즈로 화제를 낳은 비유와상징 공부연구소의 박재원 소장이 ‘대한민국은 사교육에 속고 있다’, ‘내 아이의 공부를 망치는 엄마 마음습관’에 이어 세 번째로 <내 아이의 공부를 살리는 아빠 마음습관>(스쿨라움)을 출간했다.

‘좋은 엄마 밑에서 일탈하는 아이들의 배후에는 아빠가 있었다’라는 전제로 시작하는 이 책은 아빠들이 엄마에 비해 자녀들과 접촉하는 시간은 길지 않지만 그들에게 끼치는 영향력은 대단히 강력하다고 이야기한다.

좋은 아빠가 되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자녀가 자신의 기대와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은 바로 자녀가 주로 아빠의 마음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평소 무심코 드러내는 아빠의 행동들, 선물이나 이벤트를 해줄 때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아빠의 마음이 자녀들의 운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책에는 그 동안 저자가 만나봤던 학생과 학부모, 이상행동징후가 나타났던 자녀와 아빠와의 관계 등을 기록했던 상담내용들이 상세하게 나와 있다.

특히 성공한 자녀를 둔 아빠들의 자녀 양육 방법과 상황별 대화법 등이 카툰으로 재미있게 표현되었으며, 친구 같은 아빠들이 자녀에게 보냈던 실제 편지도 실려 있다. 반면 자녀들이 부담을 느끼는 아빠, 사랑이 느껴지지 않는 아빠들의 사례도 있어 아빠들의 올바른 역할론에 대해 좀 더 생생히 느낄 수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대치동에서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를 상담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자녀교육 및 학습, 입시 등에 관한 강연과 상담을 해온 박재원 소장은 ‘가정의 대안이다’ 도서시리즈를 통해 치열한 입시지옥에서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은 값비싼 사교육이 아닌 먼저 ‘부모님의 마음’임을 강조한다.

또, 엄마, 아빠의 마음에 문제가 있으면 아무리 좋은 사교육도 결국 역효과를 낼 뿐이라는 사실을 절묘하게 보여준다. 이 책은 자녀의 실력과 성적에 목매는 이 시대의 부모들이 왜 공부를 망치고 행복을 잃게 되는지, 결국 자녀의 진정한 성공을 위해 주목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일깨워준다.

■ 박재원 저자 소개
·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대표강사(전)
· 조동기국어논술전문학원 상담소장(전)
· 일교시닷컴 학습과학연구소 소장(전)
· 김영사 가정학습&행복연구소 소장
· 비유와상징 행복한공부연구소 소장
· 공부가 즐거워지는 기적의 두뇌학습법
·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잡아야 할 공부습관 시리즈 - 학부모용, 학생용, 공부일기장
· 스쿨라움 가정 학습지 〈공습 시리즈〉 기획

학창시절 스스로 터득한 학습법을 활용하여 여러 차례 ‘수석’의 주인공이 되었다. 한때 대치동 학부모들 사이에서 ‘박보살’이라는 별명으로 통했는데, 상담한 학생들의 성적 변화 예측이 대부분 적중했기 때문이다. 특히 특목고나 대학 진학 이후의 변화까지 알아 맞춰 주변을 놀라게 했다. 특목고와 자사고 학생은 물론 지방 학생까지, 사교육 일번지 대치동에서 멀리 제주도까지 전국을 누비면서 정말 많은 학생, 학부모들을 만나 상담했다. 온라인 상담까지 더하자면 5천 명이 넘는다. 공부가 성공의 발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실패의 이유가 되는 안타까운 현실을 조금이라도 개선해보려는 열정 때문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학부모 문제에 주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공부 의욕’을 좌우하는 핵심 변수는 바로 부모들의 태도라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부모의 학력과 경제력이 아니라 바로 부모들의 ‘마음속에 숨어 있는 습관’이 자녀의 공부를 좌지우지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보다 과학적인 연구 활동과 올바른 공부 ‘성공론’의 확산을 위해 ‘비유와 상징’ 행복한공부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블로그(부모2.0) www.bumo2.com/blog/happystudy
비유와상징 행복한공부연구소 www.soobakc.com/happystudy

비상교육 개요
비상교육은 1997년 설립되어 도서출판사업, 온라인교육 및 논술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교육전문기업으로 증권시장 상장기업이다. 대표적 제품인 ‘한끝’이 2006년 동종업계 최단기간 내 1000만권 판매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웠으며, 자율학습서 ‘완자’시리즈는 최다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고등 온라인 교육사이트인 ‘수박씨닷컴’ 및 논술전문학원 ‘세힘(세상을 바꾸는 힘)’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중등 영어, 수학 교과서를 시작으로 교과서 발행 사업에 착수했다. ‘비상’은 비약적인 성장으로 2007년도 658억 매출을 기록한 최고의 교육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visang.com

연락처

비유와상징 02-2176-7146
교육산업 전문 언론홍보대행사 에듀피알(www.edupr.net) 02-581-5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