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진흥원, 2007년도 보건산업 연구개발실태 조사 분석 보고서 발간

서울--(뉴스와이어)--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김법완)은 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화장품, 의료서비스 등 보건산업에 대한 연구자원 현황, 정부지원 R&D과제 현황, 공시기업 연구개발 투자현황, 특허동향, 기술무역 현황 등을 조사·분석한 「2007년도 보건산업 연구개발실태 조사·분석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정부의 보건산업 연구개발 지원 크게 늘어

보고서에 따르면 보건산업에 대한 ‘06년도 정부 연구개발지원액의 총규모는 3,566억원으로, 이는 전년도 2,224억원에 비해 60.3% 증가한 금액이다.

공시기업의 연구개발집약도는 1.49% 수준으로 매년 증가 추세

보건산업 분야 공시기업의 ‘06년도 연구개발비는 7,852억원으로, ‘05년 대비 10% 증가하였고, 연구개발집약도(연구개발비/매출액)를 살펴보면 ’04년도에는 소폭 감소하였으나 이후부터는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보건산업 기술무역수지 적자폭 감소

보건산업의 ‘06년도 기술수출액은 57백만달러로, 이는 ’05년도 29백만달러에 비해 96.6% 증가한 금액이다. 기술수출 증가에 힘입어 기술무역수지 적자폭은 ‘05년도에 58백만달러에서 ’06년도 40백만달러로 감소되었다.

「2007년도 보건산업 연구개발실태 조사·분석 보고서」에는 이 외에도 보건산업 관련 연구개발 기관 수, 연구개발 인력, 연구개발비 규모 등을 분석한 연구자원현황 및 특허현황 등의 상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보건산업진흥원 김기성 통계정보센터장은 “향후 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화장품, 의료서비스 등 보건산업 연구개발실태에 대한 통계의 시의성과 유용성을 높이고,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통계정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본 보고서의 전문은 6월 30일(월)부터 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hidi.or.kr)의 진흥원발간물(연구보고서)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개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보건산업의 육성 발전과 보건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지원사업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건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 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hidi.or.kr

연락처

정책개발단(통계정보센터) 강경은 02-2194-742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