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의 심벌마크 (MI: Ministry Identity) 발표

서울--(뉴스와이어)--지난 2월말 정부조직 개편시 종전의 행정자치부, 중앙인사위원회, 국가비상기획위원회, 정보통신부(일부) 등 4개 부처가 통합되어 출범한 행정안전부(장관 원세훈)의 MI (Ministry Identity)가 확정됐다.

행정안전부의 새로운 MI는 사람들이 하나로 어우러진 형상을 기본으로 하여 국민에게 항상 가까이 있는 국민중심의 서비스 기관으로서행정안전부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아울러 하트형상을 함께 담아 국민의 안녕과 행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섬기는 정부의 중추기관으로서 행정안전부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MI의 바탕색인 짙은 청색은 정부부처로서 신뢰성을 전달하고 하트형상에 사용된 청색과 녹색은 국민의 평온한 삶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행정안전부, 정부부처간의 상호소통을 이끌어가는 행정안전부의 지향점을 표시하고 있다.

통합부처인 행정안전부는 이번 MI 설정과정에서 5회에 걸친 토론과 직원의견 수렴을 통하여 조직의 융합을 도모하였으며, 새로운 MI 시행을 계기로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면서, 다른 부처와 자치단체가 일을 잘하도록 도와주는 부처로서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MI의 종합적 의미 해설

심벌마크

- 사람들이 하나로 어우러진 형상의 심벌은 국민들에게 항상 가까이 있는 국민중심의 서비스 기관으로서 행정안전부의 이미지를 동시에 표현하고 있으며(정부기관들이 어우러진 형상으로도 볼 수 있어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하는 행정안전부의 의미도 담고 있음)

- 하트형상도 함께 전달하여 국민의 안녕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섬기는 정부의 중추부처로서 행정안전부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음

색 상

- 바탕이 되는 진한 청색을 통해 정부부처로서의 신뢰성, 전문성 등을 전달하고 있음

· 진한 청색의 이미지는 첨단적, 전문적, 미래지향적, 신뢰감 등임
· 짙어질수록 신뢰감을 주므로 많이 사용함(한국 100대기업, 공공기관)
※ 정부기(旗)도 진한 청색에 하얀색 무궁화 및 글자로 표시

밝은 청색과 녹색의 조합으로 국민의 평온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행정안전부, 정부부처내의 상호소통을 이끌어가는 행정안전부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음

· 밝은 청색과 녹색은 평온하고 친근하고 친화적인 이미지를 표현함
· 평온·친근·친화의 의미에는 소통의 의미도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행정안전부 행정관리담당관실 사무관 전상률 02-2100-303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