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이사회 ‘이사회백서’ 발간

뉴스 제공
SK 코스피 034730
2005-03-04 16:36
서울--(뉴스와이어)--SK주식회사(대표 : 신헌철 www.skcorp.com) 이사회가 국내 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이사회 활동에 대한 백서를 발간하고 주주 등 회사의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대학/연구기관 등에 제공한다.

SK 이사회는 백서 발간을 정례화해 이사회 활동에 대한 자연스러운 평가의 계기로 만들 계획이다. SK는 이에 따라 4일 2004년 이사회 활동을 총결산하는 ‘2004 이사회백서’를 발간했고 이를 기관투자자 등 주요 주주들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하는 한편, 또 한국증권거래소나 전경련, 한국 상장사 협회 등과 함께 한국기업지배구조개선지원센터, 고려대학교 기업지배구조연구소 등 대학과 연구기관에도 배포한다.

SK 이사회 사무국장 황규호 전무는 “SK의 이사회 중심 경영이 언론 등을 통해 단편적으로 외부에 알려지기는 했으나 이사회의 구성부터 활동상까지 이사회의 전체 모습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외부에 알려 주주들을 포함한 외부 평가의 계기로 만들 필요가 있다는 사외이사들의 공통된 의견이 있었다”며 백서 발간의 취지를 설명했다.

SK는 이 같은 이사회 백서 발간의 정례화를 통해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사회중심경영의 현황 및 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이해관계자들의 자연스러운 평가의 계기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배구조를 연구하는 학계에도 제공해 전문가들의 엄정한 평가도 기대하고 있다.

남대우 사외이사는 “이사회의 활동상이 주주들과 전문가들, 지배구조에 관심있는 분들께 책자 형태로 배포됨에 따라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되고, 이사회백서가 정기적으로 발간되는 만큼 나올 때마다 이전보다는 진전된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책임감/사명감도 많이 느끼고 있다”며 이사회백서 발간에 따른 이사회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이사회백서의 발간에 부쳐 SK 최태원 회장은 인사말에서 “이사회중심경영의 정착과 투명경영 실천을 통하여 우리 SK주식회사가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 행복을 나누는 기업이 될 수 있음을 확신”한다고 밝혔고, 조순 사외이사는 “SK주식회사 이사회가 보여준 활동모습은 훌륭한 귀감이 될 것이며 이사회 운영의 새로운 Role Model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가 금번에 발간한 ‘2004 이사회백서’는 70여 페이지로 ▲이사회 중심 경영의 의의/배경/방향성▲SK㈜이사회가 독립성 확보를 위해 실시한 여러 제도들 ▲‘일하는 이사회’를 추구하면서 벌인 여러 활동들 ▲사외이사들의 활동상 등을 상세히 소개한 ‘이사회 중심 경영’과 ‘화보로 보는 이사회 활동’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SK 개요
SK는 1962년 설립돼 현재는 SK그룹의 지주회사로 총 8개의 주요 자회사 및 90여 개의 계열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