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숲유치원사업’과 ‘학교공원화사업’을 위한 세미나 개최
이 세미나는 어린이들이 숲에서 자연의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는 ‘숲유치원사업’과 학생들의 정서순화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학교공원화’사업의 수준향상을 위한 것이다.
‘숲유치원사업’이란 도시에서 자라는 어린이들이 자연과 점점 멀어져 감에 따라 신체적·정신적으로 약해지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사업으로, 도시의 건강한 숲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어린이가 자연과의 교감을 통하여 종합적인 인성발달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독일, 스위스 등 유럽도시에는 이미 활성화되어 있으나 국내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았다.
‘학교공원화사업’은 학교 내에 녹지와 자연학습장을 조성하고 담장을 개방하여 학생들에게는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정서순화를 유도하고 지역주민에게는 웰빙공간으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2001년부터 2007년까지 631개교가 사업을 완료하였고, 2008년 현재 74개교가 사업을 추진하여 서울시 전체 학교 1,259개교 중 50%에 달하는 학교가 학교공원화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에 개최하는 국제세미나는 숲유치원 전문가인 Susan Humphries(전 Coombus Infant School 교장-영국)와 국내 학교숲 전문가인 김인호 교수(신구대)가 발표자로 초청되며, 참가자는 서울시 푸른도시국 및 자치구 직원, 환경생태교육시민단체, 학계관계자, 학교공원화사업 관련교사, 유치원 운영자까지 참여하여, 시민단체, 관공서, 학계가 함께 참여하는 실용성 있는 세미나가 개최된다.
발표내용은 ‘Outdoor - learning with nature’과 ‘생태학교 조성을 위한 학교숲 발전방안’으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학교공원화’ 운영에 대한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시되고, 어린이들이 숲에서 자연의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는 ‘숲유치원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청 푸른도시국 공원조성과장 박인규 02-2115-7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