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뇌졸중 환자 치료에 적응증 추가

뉴스 제공
한국엘러간
2008-07-04 14:00
서울--(뉴스와이어)--대표적인 신경-근 질환 이상 치료제로 알려져 있는 한국엘러간의 보톡스(성분명: 보툴리눔톡신 A형, 판매원-㈜대웅제약)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성인 뇌졸중 환자의 국소 근육 경직 치료에 적응증을 추가받았다.

이번 18세 이상 성인의 뇌졸중과 관련된 국소 근육 경직 치료에 적응증 추가로, 뇌졸중 후 근육 경직으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웠던 환자들은 보톡스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뇌졸중(腦卒中)은 뇌혈류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 신경학적 이상증세를 말하는 것으로, 뇌출혈·뇌경색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어 뇌혈관이 파열되거나 막혀서 발생되는 증상을 통칭한다. 뇌졸중을 비롯한 뇌혈관질환은 암, 심장질환과 함께 3대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위험한 질환으로, 높은 사망률과 심각한 후유증으로 환자는 물론 가족과 사회에 큰 부담을 초래한다. 생존한 환자들의 경우, 반신불수, 언어장애 등 치명적인 후유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암보다도 환자의 삶의 질을 더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평가된다.

뇌졸중과 관련된 근육 경직은 약물치료, 운동치료, 감각자극치료, 전기자극치료 및 보행치료 등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뇌졸중은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조기에 치료할수록 마비 증세의 회복시기를 앞당기고 관절이 굳는 등의 2차적 증세를 예방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톡스는 뇌가 근육에 보내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해 과도한 근육 수축으로 인한 경련을 막는 원리로 치료에 사용되는데, 이번 뇌졸중 국소경직 치료에 대한 적응증 추가는 기존의 사시, 안검경련, 소아뇌성마비, 다한증 등에 이어 보톡스 치료의 안전성을 다시 한번 확인 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추가 승인에 대해 한국엘러간 의학부 김형훈 부장(내과 전문의)은 “보톡스는 1989년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이래, 안전하게 사용되어온 약물”이라며 “뇌졸중 환자의 경우 근육 경직으로 인한 통증과 불편함 때문에 고통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보톡스가 뇌졸중 후 국소 경직 치료에 적응증을 추가 받음으로써 환자들의 근육 경직 치료에 있어 환자 편의와 치료의 안전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 #

[보톡스(보툴리눔 톡신 A형) 관련 정보]

보톡스는 미 엘러간社 에서 제조 판매하는 보툴리눔 톡신 성분의 주름 및 신경-근 긴장 이상 치료제이다. 엘러간 보톡스는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심의기준을 통과하여 FDA에서 미용성형 목적의 주름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주름치료 이 외에 소아뇌성마비, 사시, 사경, 다한증 등의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립선 비대증, 요실금 등 치료 영역의 확대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허가 보톡스 적응증]

18세 이상 성인의 뇌졸중과 관련된 국소 근육 경직

[식품의약품안전청 허가 보톡스 용법 용량]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뇌졸중과 관련된 위팔두갈래근(상완이두근), 심지굴근, 천지굴근, 척측수근굴근, 요측수근굴근 치료에 한해 보톡스의 적응증을 추가로 허가했다.

[뇌졸중 후 재활치료와 보톡스 치료]

뇌졸중이 발생하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한쪽 팔다리의 마비인 편마비 증세이다. 가장 심각하기도 한 증세인데, 마비로 인해 보행장애를 비롯해 일상 생활동작 자체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외형적인 마비증상 이외에 근육경직, 어깨통증 및 마비된 팔다리의 통증, 배뇨 장애 등이 수반되어 환자의 고통을 배가 시킨다.

뇌졸중 후 발생하는 경직은 비정상적으로 근육이 수축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잠을 자거나 누워있을 때에는 증상이 없다가도 환자가 팔 다리를 사용하려고 할 때, 의지와 상관없이 마비된 팔다리가 비틀리면서 강하게 수축해 비정상적으로 걷거나 손이 오그라들게 된다. 이는 뇌 손상 후에 근신장반사의 정상적인 억제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되며, 이로 인해 2차적인 관절의 변형, 병적보행, 통증이 초래된다. 경직이 심하거나 국소적인 경직의 경우에는 보톡스 치료가 보조기구나 화학약물 요법 보다 치료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연락처

KPR 양수정 AE 02-3406-2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