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경북지적장애인복지대회 개최
지적장애인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을 위한 이번 행사는 제4회 지적장애인의 날 기념식, 제2회 경북지적장애인체육대회, 제3회 경북지적장애인 자기권리주장대회로 치루어지며 부대행사로 지적장애인장기자랑과 축하공연(탈춤공연, 군악대, 난타, 지적 장애인가수독창 등)을 실시한다.
이번 대회는 사)경북지적장애인복지협회(회장:장대진) 주관 으로 열리며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김광림 국회의원, 김휘동 안동시장, 경상 북도의원, 안동시의원, 각기관장, 단체장, 장애인 및 보호자, 자원봉사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하게 된다.
이번 대회는 「평등과 조화의 아름다운 공감」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 걸고 지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시키고 장애인 스 스로가 사회의 한 구성원임을 인식함과 동시에 책임을 자각시 키려는데 주안점을 두고 우리사회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혁신적인 재활복지가 모색되 길 바라는 55만 지적장애인과 부모, 그 가족의 염원을 반영한 것이다.
이날 기념식 행사는 장애를 딛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장애인에 대한 장애극복상 시 상과 유공자 표창, 선수선서 등으로 진행되며 장애에 대한 차이는 인정되고 배려되어야하지만 차별은 금지 되고 배격되어야 하며 서로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 우리 모두 사회통합을 이루고 「복지도시 경북을 만들어 나가는데 다 함께 노력하자」는 장대진 경북지적장애인복지협회장의 대회사로 진행된다.
이어 부대행사에서는 지적장애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기자랑과 탈춤공연 및 축하공연이 펼쳐지며 모처럼 지적장애인의 축제의 날이 될 것이며 이에 따른 홍보를 통해 지적장애인의 권익옹 호와 복지증진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지난 2005년 제정된 지적장애인의 날은 지적장애인도 국민으로서 기본적 권리를 가지는 것과 적절한 의학적 조치, 교육, 훈련, 재활 및 지도를 받을 권리, 직업에 종사할 권리, 독립생활 및 자립 지원을 받을 지역사회 중심의 복지서비스 제공과 시설 보호의 권리, 후견인을 가질 권리, 공 정한 재판의 권리 등을 보장받기 위한 지적장애인과 부모, 가 족의 뜻을 결집하여 국가와 사회에 지적장애인의 권리와 인권을 요구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사회복지과 담당자 최우진 053-950-2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