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룩’, ‘고유가 고물가’, ‘골드키즈’, ‘그루밍족’...올 상반기 온라인쇼핑 4대 키워드
편하게, 자연스럽게... 이지룩(Easy Look) 각광
2008년 상반기에는 ‘루즈핏 티셔츠’에 ‘레깅스’를 입고 ‘비비크림’을 사용한 여성들을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들의 패션뷰티 키워드는 ‘이지룩’(Easy Look). 자연스러움과 간편성, 활동성을 추구하는 요즘 여성들의 트렌드가 ‘이지룩’을 낳았다. 압도적인 판매건수(325만 건)를 보이며 1위를 차지한 ‘루즈핏 티셔츠’와 2위의 ‘레깅스’가 이를 뒷받침한다. 뷰티 아이템 중 유일하게 순위에 오른 7위의 ‘비비크림’도 ‘이지룩’과 관련 있는 아이템. 몇 년 전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비비크림’의 최대 특징은 따로 자외선 차단제나 파운데이션 등을 바를 필요 없는 간편함과 화장을 한 듯 안 한 듯 자연스러워 보이는 효과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루즈핏 티셔츠’는 컬러풀한 색감과 화려한 일러스트를 이용한 디자인이 올해 강세를 보였다. ‘레깅스’는 사계절 사랑 받는 패션 아이템으로 거듭나, 소재와 컬러, 활용도면에서 더욱 다양해졌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7부 길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청바지 같은 효과를 주는 데님느낌의 레깅스도 인기 상품이다.
고유가 고물가... 생필품은 온라인에서 알뜰하게
올 상반기 우리 경제의 화두인 고유가 고물가는 G마켓의 상반기 히트상품에도 영향을 끼쳤다. ‘쌀’과 ‘생수’가 각각 5위, 8위에 올라, 고물가 시대 온라인을 통한 알뜰한 소비를 엿볼 수 있다. 생필품 중 특히 부피가 크고 무거운 ‘쌀’과 ‘생수’가 순위에 오른 것은 고유가와도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쌀’과 ‘생수’는 오프라인에서 사는 경우 자가용 없이는 운반이 힘들어, 기름값을 아끼기 위해 온라인을 이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몰에서는 배송비가 무료거나 어느 정도 금액 이상을 구매하면 배송비가 무료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특히 생필품의 묶음 배송, 다량 배송 구매가 많았다.
‘선풍기’는 전년 대비 판매 성장이 급증한 제품이다.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와 고유가 고물가의 영향이 더해져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선풍기가 두각을 나타냈다.
어리다고 얕보지 말아요! 골드 키즈(Gold Kids) 대두
지난 2년 연속 증가한 출산율의 증거일까? 유아, 아동 관련 제품이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중 높은 순위에 올랐다. ‘유아·아동내의’가 3위, ‘아기 물티슈/기저귀’가 4위에 오른 것. ‘유아·아동내의’는 주로 아동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알록달록한 제품들이 인기가 높았으며, ‘아기 물티슈/기저귀’는 다량 구입 비중이 높았다. 올해 초 통계청이 발표한 ‘2008년 블루슈머’에 언급된 ‘골드 키즈(Gold Kids)’와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골드 키즈’는 외둥이 황금시대를 뜻하는 말이다.
G마켓 유아동팀 이재원팀장은 “작년에는 황금돼지해로 출산율이 1.26명에 달해 그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 유아동 용품의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뿐만 아니라 자녀 한 명에게 쓰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분석했다.
남성 패션 및 뷰티 아이템 인기...그루밍족, 온라인몰에 뜨다!
패션과 미용에 투자하며 자신을 가꾸는 남성들을 뜻하는 ‘그루밍족’. G마켓 상반기 히트상품을 살펴봐도 ‘그루밍족’이 최근 소비 트렌드의 중심에 서 있음을 알 수 있다. 6위를 차지한 ‘하이탑 스니커즈’는 올 상반기에 남성이 주도해 유행한 대표적인 패션 아이템. 최정상 아이돌 그룹인 빅뱅이 신고 나와 더 많이 알려진 상품으로, 여성들도 좋아하는 아이템이지만 특히 남성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제품이다. G마켓 패션잡화팀 이유영 팀장은 “하이탑 슈즈는 유행에 민감하고 캐주얼을 많이 입는 10대 남학생뿐만 아니라,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의 남성들에게도 세미 정장에 코디용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고 설명했다.
‘남성 기초 화장품 세트’는 9위에 올랐다. 예전에는 스킨 로션도 안 바르는 남성이 많았지만 이제 스킨 로션은 말 그대로 기본이자 기초다. 10위안에 들지는 않았지만 에센스, 자외선 차단제 등의 남성용 화장품은 올해 판매건수나 상품 수에서 큰 약진을 보였다. 또한 ‘남성용 레이어드 티셔츠’도 10위 안에 들지는 못했으나 20위권 안에 진입해 눈길을 끈다.
한우, 애견의류, 내비게이션도 많이 팔려
10위권 밖으로 가장 눈에 띄는 아이템은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한우’다. 먹거리 안전 문제와 美 쇠고기 논란이 불거지면서 ‘한우’ 판매가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G마켓은 장수 축협, 정읍 한우마을 등 검증된 판매자가 판매하는 한우를 산지직거래를 통해 등급 대비 최저가 가격으로 판매해 뜨거운 반응을 받고 있다. 뿐 만 아니라 ‘한우 보증서’ 등을 통한 철저한 품질 관리가 먹거리 안전 문제로 불안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내비게이션’과 ‘애견의류’가 베스트셀러 상품 20위 내에 들었다. ‘내비게이션’은 13만건 가량 팔렸다. 8만 4천 건이 팔린 ‘애견의류’도 증가하는 애견, 애묘 인구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참고> G마켓의 베스트셀러 상품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판매량과 카테고리별 CM들의 의견, 전년 대비 판매 성장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됐다.
G마켓 개요
G마켓은 2000년 설립 이래 줄곧 가파른 성장을 유지해 왔으며, 여러 대기업들을 제치고 국내 인터넷쇼핑 분야를 선도하는 위치에 섰다. 2005년 상반기 거래총액 성장률은 전년 대비 500%로 인터넷 업계 최고를 기록하였으며, 또한 2004년 11월에는 미국 유수의 벤처캐피탈인 Oak Investment Partners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하였다. 2005년 4분기부터는 인터넷쇼핑업계 1위에 올랐다. 이는 어느 업종과 비교해도 최단기간에 이루어낸 성과이며 현재까지 리더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G마켓은 쇼핑과 판매의 즐거움을 기본 모토로 ‘후원쇼핑’, ‘100원의 기적’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투명·윤리경영을 통해 G마켓과 관계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만족에 매진하고 있다. G마켓의 이념인 ‘4G(Goods, Good, Green, Global)’을 실현하여 Global 전자상거래 네트워크의 중심에 서고자 한다. 전 세계 모든 상품이 낭비 없이 편리하게 유통되는, 모두를 위한 행복한 시장, ‘좋은 시장 G마켓’을 만들어 갈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gmarket.co.kr
연락처
G마켓 홍보팀 조나빈 02-3016-4359
G마켓 홍보대행 브이콤 정수진 대리 010-9537-114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