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 고유가 시대 유류비 30% 절감 차량 개발

대전--(뉴스와이어)--고유가 시대에 기존 경유차량의 유류비를 1/3 이상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엔진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상용화되었다.

한국기계연구원 친환경엔진연구팀은 연구소기업인 (주)템스(대표이사 홍순철)와 개발참여업체인 (주)유성티엔에스(대표이사 조성호), 연구원 내 무저공해사업단 등과 협력하여 LNG(액화천연가스)와 경유를 함께 사용하는 양산형 혼소엔진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이 기술은 디젤엔진 흡기포트에 천연가스 분사기를 장착하여 점화역할을 하는 미량의 디젤연료만으로 연소실로 유입된 천연가스연료를 연소시키는 것이다.

이 기술의 핵심은 디젤연료를 천연가스로 대체할 수 있는 비율을 높이는 것이며 현재 평균 84%, 최대 90%까지 대체율을 확보하였다.

본 엔진개발로 인하여 디젤엔진의 출력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질소산화물 및 매연의 배출량은 상당량 감소시킴으로써 유류비 절감과 아울러 대기오염까지 줄이는 이중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친환경엔진연구팀장인 오승묵 박사는 “이 기술은 현재 산업 현장에 바로 적용이 가능하며 지난 6월 17일 발표된 ‘고유가 대책 정부 담화문’과 관련하여 경유화물차를 LNG화물차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계획을 실현시키는데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6월17일 정부 관계부처 합동 담화문 내용 중 LNG 관련 내용 ... 중략

고유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경유 화물차보다 연료비가 30~40% 저렴한 LNG 화물차 보급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경유 화물차를 LNG 화물차로 전환하는데 소요되는 개조비용을 차량당 약 2천만원씩 지원키로 하고, 금년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총 500억원을 투입하겠습니다.

... 후략

한편, LNG혼소트럭은 올해 6월 한국가스안전공사와 교통안전공단의 구조변경 승인을 득해 국내 LNG트럭 1호차로 등록되었으며, 이날부터 (주)유성티엔에스를 통해 상용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한국기계연구원 개요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1976년 발족한 이래 기계와 재료관련 연구개발, 시험평가 및 기술지원을 종합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 과학기술은 물론 관련 산업계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 왔으며,

현재 대덕연구단지 내에 기계분야로 특화된 본원과 창원에 재료분야로 특화된 재료기술연구소로 구성, 운영되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imm.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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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계연구원 지식경영홍보실 042-868-7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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