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클리닝(청소) 서비스에도 국가표준(KS)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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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
2008-07-09 12:01
서울--(뉴스와이어)--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남인석)은 건물의 고급화, 대형화에 따라 매년 10% 이상씩 급성장하고 있으나 3D 업종이란 사회적 인식과 전문성 부족으로 다양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클리닝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건물 클리닝 서비스에 대해 2종의 KS를 제정하였다고 밝힘.

* 클리닝 서비스란 클리닝 사업자가 건물의 위생환경을 관리하기 위해 제공하는 총체적인 서비스 활동
* 건물 클리닝 시장규모 : 사업체수(7,400여개), 2조원 (‘07 말 기준 보건복지가족부)

<외국 클리닝 서비스 표준화 사례>
·유럽연합(EU) : 2001년에 유럽표준(EN 13549) 제정
·싱가포르 : 2002년(SS 499), 2007년(SS 533) 2종의 국가표준 제정
·국제표준화기구(ISO) : 2007년부터 국제표준 추진 중으로 2010년 제정 예상

제정된 규격은 연면적 10,000㎡ 이상 규모의 기반시설을 갖춘 비주거용 건물을 대상으로 클리닝 서비스 과정과 시설·장비, 인력 등 서비스 요구조건으로 구성됨.

건물 클리닝 서비스 프로세스 표준(KS S 1012-1)에서는 계획수립, 서비스 수행, 확인 및 점검, 시정조치 및 결과보고, 고객만족도 조사까지의 고객 위주의 서비스 절차와 내용의 기준을 제시하고,
* 건물을 18개의 검사단위로 분류하고 항목별로 세부품질기준을 제시
* 품질수준은 양호(평점 2), 미흡(평점1), 결함(평점0)으로 평가
* 품질평가결과 품질수준이 75% 이상이면 합격으로 판정

건물 클리닝 서비스 기반구조 표준(KS S 1012-2)에서는 사업자가
고객에게 위생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력, 시설 및 장비, 품질시스템에 관한 기준을 규정함.
* 건물 관리자 및 품질평가자는 공인된 교육기관 또는 단체에서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함

그 동안, 건물 클리닝 서비스는 3D 업종이란 인식과 영세업체간의 과당 경쟁으로 인해 시장은 단가경쟁과 주로 퇴직고령자, 부녀자에 의존하는 종사자의 비전문성으로 인해 고객의 불만을 초래하였으나, 이번 표준 제정으로 체계적인 품질평가 및 품질기준의 정착과 전문 인력의 양성으로 건물 클리닝 서비스의 전문화 및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또한, 약 2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건물 클리닝 아웃소싱 기업간의 차별화를 통하여 국내 건물 클리닝 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09년부터 건물 클리닝 서비스에 대한 KS 인증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음.
* KS표준은 (www.standard.go.kr)에서 열람 가능

웹사이트: http://www.mke.go.kr

연락처

지식경제부 문화서비스표준과장 백철규, 연구관 육근성(509-7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