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2/4분기 핵심가치상 수상자 선정
2/4분기 핵심가치상1) 수상의 영광은 「동반자정신상」에 ‘WeCustoms 추진팀(인천공항세관)’, 「명예긍지상」에 ‘관세콜센터 서비스품질인증 추진팀(관세청)’, 「변화혁신상」에 FTA 튼튼세관추진팀(대구세관)’, 「세계최고상」에 ‘World Best K-9 팀(관세국경관리연수원)’이 각각 차지했다.
1) 관세청 핵심가치상은 ‘동반자정신’·‘명예긍지’·‘변화혁신’·‘세계최고’라는 4대 핵심가치의 확산·정착에 기여한 자에 대해 분기별로 포상하는 제도로 2007년 1월에 도입됨
「동반자정신상」을 수상한 인천공항세관 ‘WeCustoms 추진팀’ (관세행정관 지성근·권종원·조주성)은 「파랑새 봉사단」(3개팀, 30명)을 창단(4.25)하여 지역주민·고객·직원이 함께 참여·협력·공생하는 「WeCustoms」 문화운동을 전개하고, ‘1인 1후원계좌 갖기’ 운동(309명 참여, 매월 180만원 모금) 전개하여 자발적 기부환경을 조성하는 등 민·세관 교류를 활성화하고 독거노인 돕기 등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우리청의 위상을 제고하였다.
「명예긍지상」을 수상한 관세청 ‘서비스품질인증 추진팀’ (관세행정관 고영기·박재성·김대이)은 정부기관 콜센터 최초로 한국능률협회(KMA)의 서비스품질인증2)을 획득함으로써 그간 추진해온 관세청 및 관세고객지원팀의 대고객 서비스품질 향상활동의 우수성을 외부 전문평가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은 것으로 선진일류세관을 지향하는 관세청의 명예와 자긍심을 드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관세행정 서비스품질에 대한 국민신뢰도를 향상시키고 향후 세계최고수준 상담센터로의 도약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2) 서비스 품질등급 인증제도 :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서비스품질관리 전문가들이 기관장의 서비스철학 및 리더십, 서비스품질관리 비전 및 이행실태, 고객응대 능력, 상담원 능력배양, 전산지원 시설·장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사업장에 품질등급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변화혁신상」을 수상한 대구세관 'FTA 튼튼세관 추진팀‘ (관세행정관 표경희·김영효·이영덕)은 대구지역의 보수성, 정체된 이미지를 극복하는 새로운 도전으로 국내 최초로 FTA 상설 홍보공간인 「FTA 고객지원센터」를 설치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FTA 지식자산(총 500여점)을 확보·전시하고, 업체·관세사·세관의 FTA 활용을 위한 공동대응모델 개발과 FTA 아카데미 운영 등 FTA 시대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적극 발굴·수행함으로써 「FTA 고객지원센터」 설치 사업의 모범사례를 제시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최고상」을 수상한 관세국경관리연수원 ‘World Best K-9 팀’ (사무관 손영환, 관세행정관 홍도교·이지현)은 서울대 이병천 교수팀의 「복제기술」과 탐지견센터의 세계적인 「탐지견 훈련기술」을 이용 세계 최초로 마약탐지견 복제견 7두를 생산하여 자질평가 및 학습행동 평가결과 우수탐지견으로 평가받음으로써 기존의 탐지견 생산방법에 비해 약 6억원 정도(7두 기준)의 생산비용을 절감하였으며, 관학협력에 의해 자질이 검증된 우수 마약견을 최소의 비용으로 적시에 확보할 수 있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수상팀에게는 포상금, 인사우대, 외국세관시찰 등 각종 특전과 수상자로서의 명예가 부여된다. 앞으로도 관세청은 핵심가치 중심의 조직문화관리를 통해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과 고품질 관세행정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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