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 ‘제5회 네티즌 추천 한국의 대표작가’ 온라인 투표 실시

뉴스 제공
YES24 코스닥 053280
2008-07-14 10:51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서점 예스24(대표 김동녕, www.yes24.com)는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네티즌 추천 한국의 대표작가’ 행사를 개최, 오는 7월 31일까지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

한국 문학을 널리 알리자는 취지에서 실시하는 ‘네티즌 추천 한국의 대표작가’ 온라인 투표는 우리 문학의 얼굴인 <한국의 대표 작가>와 세계에 알리고 싶은 <한국의 젊은 작가>, 2007년 6월부터 1년간 출간된 한국 소설과 시 가운데 뽑는 <2008 한국인 필독서>로 구성하여 진행된다. 현재 문학 평론가 및 출판 편집자, 국문학과와 문예창작과 전공자 등 350여명의 문학 전공자에게 설문을 받아 1차로 후보 작가와 필독서를 선정했으며 7월 31일까지 네티즌의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작가와 작품이 결정될 예정이다.

먼저 노벨문학상 후보로 추천하고 싶은 한국 작가를 뽑는 <한국의 대표 작가>의 후보 작가로는 고은, 김승옥, 김용택, 김지하, 김훈, 박상륭, 성석제, 신경림, 안도현, 양귀자, 오정희, 윤홍길, 윤후명, 이문열, 이성복, 이승우, 이청준, 전상국, 정현종, 조세희, 최인호, 최인훈, 황동규, 황지우 등 24명이다. 역대 한국의 대표 작가로 뽑혔던 박경리(1회), 조정래(2회), 박완서(3회), 황석영(4회) 작가는 올해 후보에서 제외됐다.

이와 함께 <한국의 젊은 작가> 투표는 40세 이전의 나이에 3권 이하의 작품을 발표한 작가들 가운데 권여선, 권지예, 김경욱, 김선우, 김애란, 김연수, 김영하, 김별아, 김종광, 김중혁, 문태준, 박민규, 박성원, 박현욱, 박형서, 심윤경, 윤성희, 이기호, 전성태, 정이현, 조경란, 천운영, 하성란, 한강 등 24명의 차세대 작가들이 후보로 올랐다. <한국의 젊은 작가> 투표 또한 역대 선정된 김훈(1회), 공지영(2회), 신경숙(3회), 은희경(4회) 작가는 후보에서 제외됐다.

<2008 한국인 필독서>는 2007년 6월부터 1년 동안 출간된 한국 문학 작품 가운데 한국인 필독서로 오래 기억돼야 할 책을 선정하는 행사다. 해당 기간 유명 작가의 신작이 유난히 많았다. 황석영의 ‘바리데기’, ‘공지영의 ‘즐거운 나의 집’, 신경숙의 ‘리진’, 박완서의 ‘친절한 복희씨’, 이청준의 ‘그곳을 다시 잊어야 했다’, 김원일의 ‘오마니별’, 신경림의 ‘낙타’ 등 39권의 도서들이 후보에 올랐다.

예스24는 이번 행사에서 선정된 <한국의 대표 작가>와 <한국의 젊은 작가>, <2008 한국인 필독서>의 저자 등 작가들과 네티즌이 함께 하는 문학 캠프를 마련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여한 네티즌 200명을 초청해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2박 3일에 걸쳐 박경리 선생의 고향 통영과 <토지>의 무대인 하동을 돌아보는 경상남도 문학 캠프를 가진다. 하동과 통영, 한려수도, 남해 금산 등을 한국의 대표 작가, 젊은 작가와 함께 둘러보며 박경리 선생을 마음 속에 다시금 되새기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경상남도 문학캠프는 경상남도청의 후원으로 진행되며 참가비는 전액 무료로 예스24 홈페이지에 신청 사연을 남기면 된다.

이 외에 ‘제5회 네티즌 추천 한국의 대표작가’ 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이팟 터치 16GB’와 명품 ‘티볼리 오디오’ 등 푸짐한 경품도 선사한다.

이에 대해 유성식 예스24 도서사업본부장은 “네티즌이 직접 한국의 대표작가를 선정하고 이들 작가의 해외 홍보를 지원함으로써 독자들에게 국내 작가와 작품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세계에도 한국 문학에 대한 관심을 이끌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특히 우리 문학의 가치를 되새기고자 네티즌 200여명과 선정된 작가가 함께하는 문학캠프는 해를 거듭할수록 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예스24는 지난 2007년 6만여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제4회 네티즌 추천 한국의 대표작가’ 행사를 통해 한국의 대표 작가와 젊은 작가로 뽑힌 황석영, 은희경 작가와 전라남도 문학캠프를 진행한 바 있다. 대표 작가로 뽑힌 황석영 작가의 작품 <손님> 영어 번역본을 국립중앙도서관의 도움으로 전세계 주요 대학도서관과 한국학 도서관에 기증했다.

이렇게 지난 4년간 네티즌들에 의해 한국의 대표작가, 젊은 작가로 선정된 작가들과 한국인 필독서 등에 대해 소개하는 ‘예스24 문학관’을 별도 마련, 자세한 내용을 예스24 홈페이지(www.yes24.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YES24 개요
예스24는 1998년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해 24년간 업계 1위를 지속해 왔으며, 도서를 중심으로 전자책, 공연 티켓, 음반, 연재, 구독서비스 등 문화콘텐츠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고객 중심 서비스를 기획해 왔다. 예스24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라이프 모티베이터(Life Motivator)’ 문화콘텐츠 플랫폼이다.

웹사이트: http://www.yes24.com

연락처

예스24 마케팅팀 임수정 파트장 02-3215-9281,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사 애플트리 강수정 02-3143-6596 (ext. 2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