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제품구입, ‘가격→디자인→브랜드 순’따져
대학문화 매거진 ‘씽굿’(www.ithinkgood.co.kr)과 취업사이트 파워잡(www.powerjob.co.kr)이 지난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대학생 622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 구입 패턴’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4.7%가 디지털제품 구입선택 절차에 대해 ‘가격→브랜드→디자인 순’으로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 남학생은 '가격'을, 여학생은 '디자인'을 중시하는 경향
● 노트북 ‘삼성전자’, MP3 ‘아이리버’, 디카 ‘캐논’선호
● 노트북은 '기업브랜드', 디카와 MP3는 '기능'이 선호 기준
● 입학·신학기선물 꼭 받고 싶은 전자기기 ‘노트북’(38.9%)
● 전자기기 구입시기는 ‘가격할인 행사시’52.7%
이어 16.6%가 ‘가격→디자인→브랜드 순’을, 15.4%가 ‘디자인→브랜드→가격 순’들었다. 브랜드를 가장 먼저 꼽는 그룹은 상대적으로 후순위에 있었다. 13.3%가 ‘브랜드→가격→디자인 순’을 선택했으며 9.5%는 ‘브랜드→디자인→가격 순’을 꼽았다. 반면 6.8%만이 ‘디자인→가격→브랜드 순’을 꼽았다. 그러나 흥미로운 것은 여대생들 사이에선 ‘디자인→브랜드→가격 순’을 꼽는 응답이 1위(24.8%)를 차지해 가격을 중시하는 남학생과 디자인을 중시하는 여학생의 제품 선택요소가 다소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대학생들은 노트북의 경우 기업브랜드와 기능 때문에 ‘삼성전자(센스)’제품을, MP3플레이어는 기능과 디자인이 만족스러워 ‘레인콤(아이리버)’를, 디지털카메라는 역시 기능과 디자인이 만족스러워 ‘캐논’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트북 브랜드 선호도에 대해 삼성전자(25.9%), IBM(19.5%), TG삼보(18.6%), 도시바(12.5%) 등이 상위에 올랐으며 이같은 선택에 대해 학생들은 ‘기업브랜드 만족’(35.5%), ‘기능 만족’(25.1%), AS만족(18.0%), 감성 만족(12.4%), 디자인 만족(6.3%), 가격 만족(1.8%) 등의 순을 들었다.
MP3플레이어 브랜드 선호도에 대해서는 레인콤 아이리버(iriver)가 38.9%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이어 삼성전자 옙(16.7%), 애플컴퓨터 아이포드(15.4%), 거원(13.2%) 등이 상위에 올랐다. 이같은 선택은 기능 만족도(52.4%), 제품디자인 만족도(21.9%), 기업브랜드 만족도(14.3%), AS만족도(6.1%), 가격 만족도 (4.2%), 감성 만족도(1.1%) 등이 작용했다고 응답했다.
국내 출시되는 디지털카메라 브랜드 선호도는 캐논(31.5%), 올림푸스(20.1%), 니콘(17.8%), 삼성테크원(15.3%), 소니(8.8%) 등의 순을 보였으며 학생들은 이같은 선택에 대해 기능 만족(56.9%), 제품디지인 만족(24.4%), 기업브랜드 만족(10.5%), AS만족(5.8%), 감성 만족(2.3), 가격 만족(0.2%) 등의 순을 꼽았다.
학생들은 이번 입학·신학기선물 시즌에 꼭 받고 싶은 전자기기로 ‘노트북’(38.9%)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디지털 카메라(21.9%), 핸드폰(12.1%), 데스크탑 컴퓨터(10.1%), MP3플레이어(5.6%), 프린터기(4.5%), 전자수첩(1.4%) 순을 보였다. 물론 올해 안에 꼭 구입하고 싶은 디지털 전자제품에 대해서도 노트북(37.0%), 디지털 카메라(22.8%), 핸드폰(16.7%), 전자사전(9.5%), 데스크탑 컴퓨터(4.8%), MP3플레이어(3.5%), 프린터 기기(2.1%) 순으로 받고 싶은 선물 순위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몇 년동안 대학생들에게 최고 인기를 누렸던 MP3플레이어의 인기가 시들어지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한편 전자기기 구입시기에 대해서는 ‘가격할인 행사시’를 꼽는 학생들이 52.7%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신제품 출고시(22.8%), 경품이벤트 행사시(17.5%) 등의 순을 차지했다.
선호하는 전자기기 구입처로는 역시 인터넷 쇼핑몰(46.8%)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학생들은 전자제품 대형 할인점(33.4%)을 꼽았으며 홈쇼핑 채널(12.7%), 가까운 전자제품 대리점(5.5%), 백화점(1.0%) 등의 순을 들었다.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전자기기 전문상가로는 용산전자상가(31.2%), 테크노마트(21.5%), 하이마트(16.7%), 스페이스나인(14.5%), 삼성디지털플라자(6.3%), 전자랜드21(5.8%) 등의 순이 꼽혔다.
대학생들의 전자기기 구입 스타일은?
입학·신학기선물로 꼭 받고 싶은 전자기기는?
1위 노트북 38.9%
2위 디지털 카메라 21.9%
3위 핸드폰 12.1%
4위 데스크탑 컴퓨터 10.1%
5위 MP3플레이어 5.6%
전자기기 구입시 제품선택 중요도 순서는?
1위 가격-브랜드-디자인 순 34.7%
2위 가격-디자인-브랜드 순 16.6%
3위 디자인-브랜드-가격 순 15.4%
4위 브랜드-가격-디자인 순 13.3%
5위 브랜드-디자인-가격 순 9.5%
6위 디자인-가격-브랜드 순 6.8%
가장 선호하는 전자기기 구입시기는?
1위 가격할인행사시 52.7%
2위 신제품 출고시 22.8%
3위 경품이벤트 행사시 17.5%
4위 판매사원 권유시 0.2%
전자기기 산다면 어디서?
1위 인터넷 쇼핑몰 46.8%
2위 전자제품 대형 할인점 33.4%
3위 홈쇼핑 채널 12.7%
4위 가까운 전자제품 대리점 5.5%
5위 백화점 1.0%
노트북 브랜드 선호도?
1위 삼성전자 25.9%
2위 IBM 19.5%
3위 TG삼보 18.6%
4위 도시바 12.5%
위 노트북 브랜드 선호이유?
1위 기업브랜드 만족 35.5%
2위 기능 만족 25.1%
3위 AS만족 18.0%
4위 감성 만족 12.4%
5위 제품디자인 만족 6.3%
6위 가격 만족 1.8%
MP3플레이어 브랜드 선호도
1위 레인콤 아이리버(iriver) 38.9%
2위 삼성전자 옙 16.7%
3위 애플컴퓨터 아이포드 15.4%
4위 거원 13.2%
디지털카메라 브랜드 선호도?
1위 캐논 31.5%
2위 올림푸스 20.1%
3위 니콘 17.8%
4위 삼성테크원 15.3%
연락처
씽굿 이동조 02-3486-7540
이 보도자료는 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