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시대 소방차도 에너지절약 ‘솔선수범’

무안--(뉴스와이어)--‘고유가시대 소방차도 에너지절약에 나선다.’

전라남도 소방본부는 도내 소방차량 498대와 소방헬기 2대, 소방정 1대 등 총 501대의 유지관리 예산을 절약하는 방안을 마련, 고유가 시대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남도 소방본부는 이를 위해 소방장비 시동점검을 기존 1일 2회에서 1회로 줄이고 하루 중 1회 이상 운행했던 차량에 대해서는 시동점검 자체를 생략하되 육안으로 외관점검을 실시하고 매일 이뤄지던 각종 소방훈련도 시동을 걸지 않고 차량탑승이나 장비를 착용한 상태에서 도상교육이나 매뉴얼 훈련으로 대체키로 했다.

또한 전남도가 보유하고 있는 2대의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용 소방헬기의 목적외 사용을 통제할 뿐 아니라 현재 화재유형별 자동출동 시스템에 따라 대형화재에는 기본 15대, 경미한 화재에는 최소 6대가 출동하도록 돼있는 것을 초동진압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감축해 현장대응에 나서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소방기관의 근무특성을 감안한 에너지 저소비 운동으로 출동대기 근무중인 소방대원에 대해 여름철 반팔 활동복을 지급해 착용토록 하고 청사 외등의 격등 운영, 전면표지 및 채널사인중 1개만 점등, 소방차량 적재품 최소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강도 높은 에너지 절약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전남도 소방본부는 에너지절감을 통해 연간 20억원이 소요되는 에너지 비용중 3억2천만원 가량이 절약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양형 전남도 소방본부장은 “소방차량의 운용과 훈련 방법의 개선으로 에너지 절약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보다 세부적인 실천계획을 마련하고 정기적인 실적관리로 에너지 절약에 더욱 박차를 가해 소방관서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청 소방행정과 061-286-075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