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대형마트는 물가상승에 따라 구매단가가 상승된 식품·가정생활용품 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 감소
백화점은 세일일수 증가, 명품·잡화·식품 부문 매출 호조가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를 견인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대형마트는 식품(1.8%)·가정생활(0.5%)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가전문화(△12.5%)·의류(△7.1%)·잡화(△5.5%) 등 여타 부문은 매출 감소
특히 6월 초반은 전년도에 비해 낮은 기온으로 에어컨 등 가전제품, 하절기 패션의류 상품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판매실적 저조
백화점은 명품(37.1%)·잡화(16.8%)·식품(12.6%)등 전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
각 사의 사은행사 개최·세일일수 증가에 따른 매출실적 호조
※ 백화점 6월 세일일수(4일 증가) : ‘07년 0일 → ’08년 4일
화장품 및 잡화 부문 판매는 상품권 사은기간 등 주요 행사 기간 매출이 집중되었으며, 전 부문에 걸쳐 매출 호조를 보임
2008년 6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전년 동월 대비 구매건수는 대형마트(△3.5%) 감소·백화점(0.5%) 증가, 구매단가는 대형마트(1.7%)·백화점(10.6%) 모두 증가
구매 1건당 구매단가는 백화점이 68,200원으로 대형마트 43,258원에 비해 57.7% 높게 나타남
대형마트의 경우, 유가상승으로 인해 차량방문 고객이 다소 감소한 반면, 1회 구매 시 다량 구매로 인하여 구매단가는 상승한 것으로 판단됨
또한, 2008년 상반기(1~6월)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0.9% 증가하였고,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8.8% 증가
※ ‘08년은 2월이 29일로 ’07년 28일에 비해 영업일수 1일 증가
대형마트의 경우, 조류독감·미국산소고기 파동·식품내 이물질 발견 등으로 인한 일부 품목 매출감소, 물가인상에 따른 가공식품 매출상승 등 상반기 주요 이슈로 인한 특정품목 매출실적 부침이 두드러짐
백화점의 경우, 명품 의류·잡화·화장품 등의 고가 상품 판매 호조가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상승 및 구매단가 상승에 기여
‘08년 상반기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구매건수에서 대형마트 소폭 감소·백화점 증가 하였으며, 구매단가는 모두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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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물류과 나승식 과장, 김은하 주무관 02-2110-5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