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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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
2008-07-16 06:47
서울--(뉴스와이어)--2008년 6월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2% 증가

대형마트는 물가상승에 따라 구매단가가 상승된 식품·가정생활용품 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 감소

백화점은 세일일수 증가, 명품·잡화·식품 부문 매출 호조가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를 견인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대형마트는 식품(1.8%)·가정생활(0.5%)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가전문화(△12.5%)·의류(△7.1%)·잡화(△5.5%) 등 여타 부문은 매출 감소

특히 6월 초반은 전년도에 비해 낮은 기온으로 에어컨 등 가전제품, 하절기 패션의류 상품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판매실적 저조

백화점은 명품(37.1%)·잡화(16.8%)·식품(12.6%)등 전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

각 사의 사은행사 개최·세일일수 증가에 따른 매출실적 호조

※ 백화점 6월 세일일수(4일 증가) : ‘07년 0일 → ’08년 4일

화장품 및 잡화 부문 판매는 상품권 사은기간 등 주요 행사 기간 매출이 집중되었으며, 전 부문에 걸쳐 매출 호조를 보임

2008년 6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전년 동월 대비 구매건수는 대형마트(△3.5%) 감소·백화점(0.5%) 증가, 구매단가는 대형마트(1.7%)·백화점(10.6%) 모두 증가

구매 1건당 구매단가는 백화점이 68,200원으로 대형마트 43,258원에 비해 57.7% 높게 나타남

대형마트의 경우, 유가상승으로 인해 차량방문 고객이 다소 감소한 반면, 1회 구매 시 다량 구매로 인하여 구매단가는 상승한 것으로 판단됨

또한, 2008년 상반기(1~6월)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0.9% 증가하였고,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8.8% 증가

※ ‘08년은 2월이 29일로 ’07년 28일에 비해 영업일수 1일 증가

대형마트의 경우, 조류독감·미국산소고기 파동·식품내 이물질 발견 등으로 인한 일부 품목 매출감소, 물가인상에 따른 가공식품 매출상승 등 상반기 주요 이슈로 인한 특정품목 매출실적 부침이 두드러짐

백화점의 경우, 명품 의류·잡화·화장품 등의 고가 상품 판매 호조가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상승 및 구매단가 상승에 기여

‘08년 상반기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구매건수에서 대형마트 소폭 감소·백화점 증가 하였으며, 구매단가는 모두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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