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중ㆍ일 신재생 에너지 포럼 참가
동 포럼은 2007년 11월 한ㆍ중ㆍ일 정상회담 시 신재생 에너지 포럼 개최에 대한 3국간 합의를 바탕으로 개최되었으며, 최근 국제적으로 심각하게 부상하고 있는 고유가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점을 감안할 때, 그 의의가 큰 포럼이라고 평가된다.
한국에서는 이은우 교육과학기술부 국제협력국장을 수석대표로, 대학ㆍ연구기관ㆍ산업체 대표자 26명이 참석하여, 한ㆍ중ㆍ일 3국간 신재생 에너지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번 포럼을 통해 3국은 신재생 에너지 정책과 개발 실태 등을 공유함으로써, 향후 한ㆍ중ㆍ일 3국간 이 분야 협력의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산업대 김낙주 정밀화학과 교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해원 에너지재료연구단장, 한국에너지연구원 강용혁 신재생에너지연구본부장, 현대자동차 오형석 연료전지차량그룹 책임연구원,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연구개발과 이관세 연구원, 서부전력산업 박우규 사업개발실장 등이 주제발표를 하였으며, 특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에너지 기술개발사업단장 김종원 박사는 우리나라의 수소에너지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동 분야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여 다른 국가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은우 교육과학기술부 국제협력국장은 마무리 연설에서 동 포럼의 논의 내용이 생산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3국 관계 부처간 협의를 통하여 구체적 협력방안을 도출하자고 제안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양자협력과 과장 고서곤, 사무관 고영훈 02-2100-6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