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소년들의 행복한 일주일 만들기 프로젝트

서울--(뉴스와이어)--서울특별시 25개구 자원봉사센터는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서울시 청소년들이 신나게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볼런테이먼트)을 운영한다.

볼런테인먼트(volunteering + entertainment)

⇒ 자원봉사(volunteering)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가 합쳐져 새로 만들어진 말로서, 기존의 자원봉사에 즐거움과 재미, 행복의 요소를 더한 개념이다

금번 자원봉사활동은 학기 중 수업으로 인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경험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학교, 환경지킴이, 각 지역의 역사찾기,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어르신 돕기 프로그램, 재난재해 및 응급상황대처 프로그램, 청소년유해환경 스스로 지킴 프로그램 등 각 자치구센터별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진행되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을 통해 의무적인 봉사가 아니라 신나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직접 느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봉사활동들을 통해 형식적으로 하는 자원봉사가 아니라 즐길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서울시 청소년들이 즐겁고 신나는 방학을 보냄으로써 자발적인 봉사, 행복해 지는 봉사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각 자치구센터에서 진행하는 청소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중구, 미래를 여는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중구는 2008년 8월 5일부터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 소양교육 및 현장체험기회를 통해 자원봉사의 보람과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운영한다.

중랑구와 관악구는 청소년 자원봉사학교 프로그램으로 시간 채우기식의 형식에 그치고 있는 청소년 자원봉사의 내실화를, 도봉구는 청소년 자원봉사 아카데미 프로그램으로 자아정체감 형성과 공동체의식으로 승화할 수 있는 방향제시를, 양천구는 청소년자원봉사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과 청소년자원봉사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 봉사활동의 디딤돌 역할을 한다.

종로구, 자원봉사로 환경 지키기

종로구는 2008년 8월 7일부터 청계천 일대 청소, 잡초 뽑기, 쓰레기 줍기 등의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재확인한다.

동대문구는 숲해설가와 함께 하는 배봉산지킴이 봉사를, 강북구는 오패산과 우이천 환경지킴이 봉사활동을, 양천구는 맑은 세상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금천구는 하수처리과정시설을 견학하여 맑은 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는 환경교실체험을, 서초구는 양재천환경지킴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고 지역에 있는 양재천을 정화활동을 한다.

용산구, 용산에 숨어있는 우리의 역사를 찾아서 고고씽~!

용산구는 2008년 8월 12일, 13일 이틀간 용산에 있는 백범기념관, 전쟁기념관 관람과 미션 수행을 통해 우리 역사를 되돌아봄으로써 역사의식을 고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중랑구는 ‘자원봉사야 놀자~’를 통해 향토문화해설사와 함께 봉수대를 비롯한 고장의 문화유적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애향심을 고취시키며, 서대문구는 서대문관내의 유물과 유적을 알아보고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인식시키는 ‘문화유적지킴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대문구, 부모님과 함께 자원봉사

동대문구는 2008년 7월 31일부터 장애인 시설을 방문하여 평소 학업으로 인해 부모님과 대화할 시간이 부족했던 학생들이 부모님과 함께 의미있는 봉사활동을 하며 대화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광진구는 가족봉사단을 구성하여 가평꽃동네 장애인 요양원을 반문하여 봉사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가족 간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지역자원봉사활성화에 기여하여 청소년 사회교육에 힘쓰고자 하며, 강북구는 평화의 집 가족봉사단을 구성하여 가족과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지속적인 자원봉사 참여를 유도한다.

금천구, 장애인복지시설 자원봉사

금천구는 2008년 8월 중순부터 장애인 복지시설봉사 및 시각 장애인 체험 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용산구는 장애우들과 함께 종이접기, 요리교실을 함께 함으로써 장애우에 대한 마음의 벽을 허무는 ‘다름을 배우는 특별한 방법, 우리 함께 해요’ 프로그램은, 성동구는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작업 도우미 프로그램을, 노원구는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며 봉사활동을 하도록 동기부여 할 수 있는 ‘함께하는 우리’ 프로그램을, 구로구는 장애우 이해를 위한 수화교육 프로그램 운영한다.

양천구, 어르신 공경 프로젝트

양천구는 7월 21일부터 우리동네 어르신 공경하기, 어르신 말벗봉사 및 사랑의 케익 배달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종로구는 양로원 봉사활동을, 용산구, 구로구, 강북구는 어르신 체험복과 장비를 갖추고 직접 어르신의 신체적 상황을 체험해 봄으로써 경로우대 사상을 고취시키는 어르신생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은평구, 청소년스스로지킴이(Y.P) 봉사활동

은평구는 2008년 7월 14일부터 8월 21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청소년의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청소년스스로지킴이(Y.P)봉사활동을 접근성이 용이한 캠프에서 직접 운영하고 자원봉사센터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청소년자원봉사의 전문화와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마포구는 또래상담자양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청소년들의 문제해결을 돕고 또래친구들을 지지하며, 금천구는 청소년 흡연으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을 경각시킴으로써 성장기 건강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금연교육을 실시한다.

청소년자원봉사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국번없이 1365 또는 해당 구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자원봉사센터 행정국 행정과 신은경 02-776-847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