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영양사협회 ‘2008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개최

뉴스 제공
대한영양사협회
2008-07-17 12:06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김경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영양팀장)는 오는 7월 23일(수) ~ 24일(목)(2일간, 08:10-17:10) 롯데호텔 월드(서울 잠실동 소재)에서 전국의 산업체 · 학교 · 병원 · 보건소 · 사회복지시설 영양사, 영양학자 및 관계자 4,0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보건복지가족부 ·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청 후원으로 『2008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최근 식생활이 주요원인이 되는 만성퇴행성 질환 유병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 식생활에서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의 섭취 증가와 더불어 비만, 아토피, 당뇨병 유병율도 증가하고 있다. 어린이 비만은 1980년대에 비해 2008년 현재 10배 이상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아토피 질환은 1995년 대비 2000년 기준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어, 어린이의 건강증진 및 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관리 대책 마련과 안전한 식생활 환경 구축을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한 상태로 바른 식생활 관리 등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선진화를 위한 영양전문인인 영양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국민건강 선진화의 주역, 영양사! - 안전한 식생활, 건강한 어린이’ 슬로건 아래 어린이 건강증진을 위한 식생활 안전 대책 및 영양관리와 국민건강 선진화를 위한 급식경영 전반에 대한 방안 제시 및 논의를 통해 영양사의 역량을 높이고, 구체적인 발전방향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번 학술대회 일정은 관련 국회의원과 식품영양관련 학회장, 보건의료관련 단체장, 보건복지가족부 · 농림수산식품부 ·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 등을 모신 가운데 개회식이 진행되며 오전에 「변화시대 교육자로서의 사명과 도약」을 주제로 실시되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국민건강 선진화의 주역:영양사의 역할과 비전」, 「Getting a Handle on Childhood Obesity(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성공경영과 고객감동서비스」에 대한 특강이 실시된다.

첫째날 오후에는 session별로 효과적인 영양교육수업의 실제, 건강 식생활을 위한 최신 정보, 영양상담실의 설계와 운영, 학교급식의 최신 동향과 위해관리의 적용, 소아청소년기의 건강관리가 둘째날 오후에는 건강선진화를 위한 급식경영 전략, 지역사회 영양서비스 활성화 방안, 영양교사를 위한 수업설계와 적용, 소아청소년기 영양치료의 최신 동향, 소아질환의 영양관리 사례를 주제로 강좌가 실시될 예정이다. 또한 영양사 업무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Poster / Oral Presentation, 참가 영양사를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특별이벤트가 진행된다.

이 밖에도 영양사의 급식관리에 도움을 주고 단체급식 관련 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학술대회와 함께 진행되는 『제 15회 식품·기기전시회』에서는 50개 관련 업체(104개 부스)의 식품 및 기기 관련 제품에 대한 최신기술과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KDA홍보관」과 「우리 축산물 교육·홍보관」이 운영된다.

「KDA홍보관」에서는 환경부 지원으로 생활환경운동여성단체연합 공동사업으로 제작한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실천 포스터’를 배부하고 「우리 축산물 교육·홍보관」에서는 축산물의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메뉴의 확대를 유도하고자 쇠고기이력추적제와 축산물등급제 교육 및 우리 축산물 요리 레시피 공모전에 접수된 축산물 요리 레시피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 홍보자료 전시가 이벤트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대한영양사협회 개요
대한영양사협회는 국민건강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영양사 및 식품영양에 관한 연구, 홍보활동과 영양사 교육을 통한 자질향상, 회원의 권익 옹호를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ietitian.or.kr

연락처

대한영양사협회 홍보과 02-823-5680(교42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