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중증장애인 근로욕구 조사
이번 실태조사는 8백만원을 들여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시에 중증장애인이 많이 거주하는 수곡1동과 용암1동, 금천동, 가경동 등 10개동 지역의 중중장애인을 표본으로 1:1 면접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일반사항, 경제활동, 근로욕구, 근로 및 작업 능력 4개로 구분하여 중증장애인의 장애요인, 경제활동실태와 직업능력, 직업훈련 경험을 조사한 다음 결과 자료를 토대로 재택고용 확대와 공동작업장을 올 하반기에 신설할 계획이다.
중증장애인은 장애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한 장애등급 1급 및 2급과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지적장애인, 발달장애인, 정신장애인, 심장장애인 및 양팔과 손가락에 장애가 있는 지체장애인 3급이 해당된다.
또한 시는 1996년부터 중증장애인 재택고용에 49명, 수곡동 공동작업장 ‘한울타리’를 충북장애인재활협회에 위탁 운영해 오고 있다.
한편 시는 올 3월말현재 장애인이 25,027명이 있으며, 이중 중증장애인은 6,540명이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가장애인 고용증대를 위한 재택고용사업 추진 등 소회계층 없는 균형복지 실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사회복지과 재활복지담당 043-200-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