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기업의 지방투자에 대한 선호도 및 개선과제’ 조사
대한상공회의소(회장 孫京植)가 최근 전국 800개 제조·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의 지방투자에 대한 선호도 및 개선과제’ 조사에 따르면 상당수의 응답기업(62.8%)들이 최근 지방투자여건이 개선되고 있다(매우 개선됐다 6.8%, 다소 개선됐다 56.0%)’고 답해 ‘과거와 별 차이가 없다’는 의견(37.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새 정부 들어 산업단지 관련 제도개선, 토지이용 규제완화 등 기업의 지방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규제완화 의지가 기업의 지방투자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실제로 최근 중앙정부와 지자체, 경제단체 등이 공동으로 개최한 제1회 지역투자 박람회에서 20조원이 넘는 지방투자 MOU가 체결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업들의 인식이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도시에 대한 본격적인 투자계획은 아직까지 수립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조사에서 향후 1년 내 지방투자 실시계획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12.6%만이 ‘투자계획이 있다’고 답한 반면 ‘투자계획이 없다’는 응답은 87.4%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투자에 의욕적이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투자여력이 없거나’(55.8%)나 ‘경제여건이 나쁘기 때문’(35.2%)이라는 기업들이 전체의 91.0%에 달했으며 ‘수도권이나 해외투자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답한 기업은 3.2%에 불과했다.
대한상의는 “최근 경기침체와 원자재가 급등과 같은 대내외 경제환경의 악화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운영자금 마련도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고 “기업입장에서는 경영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섣불리 투자에 나서기 보다는 생존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한편 비수도권 지역 중 투자선호지역을 묻는 질문에 대해 ‘충청권’이라는 응답이 36.4%로 가장 많았으며, ‘영남권(34.2%)’과 ‘호남권(17.8%)’이 뒤를 이었다.<기타 11.6%> 이같은 결과는 기업들이 지방투자를 고려할 때 ‘입지여건(44.2%)’과 ‘인력확보·활용의 용이성(21.2%)’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인 것 분석됐다.
어떤 유형의 지방투자를 추진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기존설비의 교체·확장 및 공장 신·증설’이 가장 많은 56.4%를 차지했으며 ‘R&D 투자’가 11.6%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본사이전 또는 제2본사 설치’가 11.4%로 조사됐으며 ‘유통망 확충(10.2%)’, ‘물류시설 설치(3.8%)’ 등의 順으로 조사됐다.
향후 지방투자를 고려하는 기업들의 경우에도 그 규모는 ‘5억원 미만’인 경우가 가장 큰 비중(65.1%)을 차지했으며, ‘30억원 미만’이 22.2%, ‘30억~100억원 미만’은 7.9%으로 조사됐다. ‘100억원 이상’의 비교적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은 4.8%에 불과했다.
한편 기업들은 지방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에 대해 ‘세제지원 확대(33.4%)’와 ‘도로, 산업용지 공급 등 지역인프라 확충(18.4%)’, ‘지방이전보조금 등 인센티브 확대(14.6%)’, ‘인적지원 확대(9.4%)’ 등을 꼽았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현재 외투기업이나 수도권 소재기업에 한정되어 있는 지방투자에 대한 세제감면 조치를 지방에 대한 신·증설 투자 전반으로 확대해 지방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방안과 함께 Land bank 제도의 조기도입 등을 통해 산업용지의 가격을 낮추는 등 지방투자의 부담경감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침체되어 있는 지방경제가 활성화되려면 기업의 지방에 대한 투자확대가 필수적”이라면서 “이를 위해 기업의 전반적인 투자심리 회복과 지속적인 지방투자여건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전국800개 제조·서비스 기업(16개 광역시·도, 지역별 50개社 )
- 조사기간 : 2008. 7. 1 ~ 7. 14 * 조사방법 : 전화 및 FAX조사
- 응답결과 : 500개社 응답, 회수율 : 62.5%
대한상공회의소 개요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적, 세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가진 국내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서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cham.net
연락처
대한상공회의소 지역경제팀 진덕용 팀장 02-6050-3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