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민원 및 제도 시민편의 위해 개선
시는 시민들의 기대에 걸 맞는 고객만족 행정을 구현하고,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사항이나, 급변하는 사회현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제도 등을 찾아내 행정에 반영하고 있다.
이번에 추진한 개선과제는 ▲민원처리 서비스분야 19건 ▲행정편의 위주 시스템분야 5건 ▲불합리한 제도분야 4건 등 총 28건이다.
특히, 비장애인과 언어소통에 애로가 많은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해 시·자치구·다중집합장소 등 23곳에 청각장애인용 영상전화기를 설치하는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인터넷 영상전화기 설치·운영’ - 시 사회복지과
저소득층의 취업욕구에 맞는 맞춤형 채용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국의 채용정보 및 아르바이트, 교육정보, 취업가이드 등을 제공하는 ‘저소득층 취업전문 홈페이지 운영’ - 시 사회복지과
시민이 증명서 발급 등 소방민원 처리를 위해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던 것을, 안전시설 완비증명서 등 6종에 대해 홈페이지를 이용한 접수와 현장을 방문해서 처리하는 ‘찾아가는 ONE-STOP 민원서비스 운영’ - 시 북부소방서
각종 구획정리, 택지개발 등으로 지번이 변경된 토지에 대해 옛 지번을 홈페이지(http://bukgu.gwangju.kr)에 게시해 민원인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구(舊) 지번찾기 안내서비스 제공’ - 북구 민원봉사과
민원인이 세금 납부 시 고지서가 없을 경우 무통장입금 방식으로 처리하였으나, 동명이인·대리입금으로 인한 과오납, 가산금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가상계좌를 만들어 납부하는 ‘가상계좌 납부시스템’ 등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좋은 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키 위해 오는 8월과 11월중에도 제도개선과제 집중 발굴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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