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상반기 회원사 민원·분쟁 발생현황
분쟁유형별로는 일임매매(△31건, △41.9%)와 임의매매(△5건, △6.6%)는 감소한 반면 부당권유는 증가(19건, 38%)하였고 사유로는 금년 상반기의 시황 부진으로 손실을 입은 투자자들의 불만이 분쟁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됨
주문집행(6건, 14%), 간접상품(5건, 6.2%)관련 분쟁이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단순 고객불만등 기타분쟁은 감소(△27건, △15.1%)함
’08년 2/4분기 민원·분쟁 발생현황으로는 ‘08년 2/4분기민원·분쟁 발생건수는 전년 동기대비 대폭 감소(961건→232건)하였으나, 이는 전년 동기에 발생한 특정회원사의 전산장애에 기인함
유형별로는 부당권유(31건→33건)를 제외한 모든 유형의 분쟁이 감소함
임의매매관련 분쟁(△16건, △43.2%: 37건 → 21건)과 간접상품관련분쟁 (△46건,△70.8% : 65건→29건)이 대폭 감소
임의매매 민원·분쟁의 감소는 시장감시위원회가 방송 등 언론매체를 통한 다양한 분쟁예방활동을 꾸준히 전개하였으며 그 결과 일반투자자의 투자패턴이 “자기판단·자기책임”의 투자원칙의 확산 등 질적으로 개선된 양상을 나타냄
간접상품관련 분쟁이 대폭 감소된 것은 금년 들어 증권시장의 침체로 신규투자자의 유입이 줄어들어 펀드설정액이 감소(’07.12.12 300조원 돌파→’08.7.14 현재 289조원)한 반면, 투자자는 투자경험에서 얻은 학습효과로 인하여 손실에 대한 수용성이 높아진 것으로 이해됨
한국거래소(KRX) 개요
한국거래소는 증권 및 파생상품시장을 개설, 운영하여 국민에게는 금융투자수단을, 기업에게는 직접자금조달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핵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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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증권선물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분쟁조정실 실장 신은철 02-3774-9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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