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싱가포르 외교장관회담 결과
한·싱 외교장관회담에서 유명환 장관은 1975년 수교이후 양국이 인적교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긴밀한 우호·협력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특히 최근 고위인사교류 증가 및 한·싱 FTA 발효 후 양국 교역량 급증 등에 만족을 표명하였다.
양국장관은 한국진출기업 지원 및 교민 보호, 양국 간 학술·문화교류 및 방산협력 증진 등 양자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였으며, 한·싱 양국이 앞으로도 교류·협력을 더욱 심화·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아울러, 유명환 장관은 신정부의 외교정책 방향과 북핵문제 진전 상황 및 최근 한반도 정세를 싱가포르측에 설명하고,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및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다. 이와 관련, 양국 장관은 한반도를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는 북핵문제의 해결이 중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하였다.
양국 장관은 지역차원에서 또한 초국가범죄, 기후변화, 자연재해 등 초국가적이며 비전통적인 안보위협에 대해 공동 대응할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유명환 장관은 이튿날인 7.22(화) 오전에는 고촉통 선임장관, 리센룽 총리 및 나단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동남아과 2100-7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