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인터넷 심부름센터 등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간담회 개최
경찰청은 ’05. 3. 2~3. 15(2주)까지「인터넷 심부름센터」등 불법행위에 대한 특별단속 기간으로 설정하여 특정인 소재탐지·사생활 조사, 채권채무 해결, 청부폭력(살인) 범죄뿐만 아니라, 인터넷상 각종 범행제의 등 공범 물색행위까지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경찰청에서는 사이버테러대응센터를 중심으로 지방청·경찰서 사이버수사요원을 총동원하여 수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인터넷 자체가 방대하고, 사이트가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는 등 업체와의 공동노력이 절실히 요구되어 경찰청·정보통신부,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인터넷 기업협회 및 (주)다음 등 포털 12개 업체, 총 16개 기관 및 업체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경찰청에서는
① 최근 인터넷을 통한 각종 범죄행위 사례 소개,
② 인터넷 심부름센터 등 불법행위 단속계획 소개,
③ 인터넷 업체와 24시간 실시간 대응체제 구축,
④ 범죄 유발환경 최소화를 위한 금칙어 활용방안,
⑤ 개별적 범죄 유형에 대한 구체적 대응방안 등에 대해 발표하고,
민간업체 대표로 (주)다음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인터넷 커뮤니티상에서의 불법행위에 대한 Daum의 대응현황 및 문제점」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앞으로도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에서는 인터넷 업체와 간담회 등을 통하여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온라인상 범죄 분위기를 일소하여 평온한 인터넷 공간을 만들어 가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임
경찰청 개요
경찰청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대한민국의 중앙 행정기관이다.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전국 단일체계의 치안 조직을 운영하며 범죄 예방, 수사, 교통 단속, 경비, 대테러 대응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치안 유지뿐 아니라 국민과의 신뢰 형성을 위한 인권 보호, 사이버 범죄 대응, 국제 공조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olice.go.kr
연락처
사이버테러대응센터 경감 김기범 02-312-31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