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열린행정 주민참여제’ 정착단계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시장 남상우)는 정보공개, 여성 권익보호, 감사청구, 예산참여에 이르기까지 행정의 전 과정을 공개하는 열린행정 주민참여제가 정착단계에 들어섰다.

1992년도 제정한 “청주시 행정정보 공개조례”는 지방행정의 주민공개를 제도화 함으로써 주민들이 직접 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1993년도 “청주시 개인정보 보호조례”는 정보공개 과정에서 자칫 피해를 볼 수 있는 것을 제도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정보공개제도가 정착하는데 기여했다.

1997년도 “청주시 여성발전 기본조례”는 양성평등의 촉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복지증진을 위한 여성정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성과를 올렸다.

2000년도 “청주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는 행정처분 등으로 억울한 조치를 당하거나 불합리한 점을 바로잡기 위해 주민연서로 감사를 청구할 수 있는 제도도 만들었다.

2004년도 “청주시민참여 기본조례”는 청주시민의 행정에 대한 참여를 활성화하고 행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한 시민참여의 청구 기본권을 보장하기도 했다.

2008년도 2월에 “청주시 시민안전 청구조례”를 제정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이 보호받을 권리와 그 청구권을 보장받는 제도적 장치 마련, 또한 “청주시 시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는 7월 2일에 첫 번째 예산학교를 열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실비보상제 운영 등 행정참여를 유도하여 열린행정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기획예산과 의회법무담당 043-200-216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