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농업기술원, 일년생 스타티스 여름철재배 성공
일년생 스타티스는 화색이 보라, 분홍, 빨강, 노랑 등 매우 다양하고, 절화 및 꽃다발에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고유의 화색이 오랜 기간 유지되어 건조화로도 쓰임새가 많다.
최근까지 일년생 스타티스는 주로 겨울에 재배되어 12월부터 졸업시즌에 집중적으로 소비되는 형태였는데, 이것은 생리적으로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 여름철 고온기에는 꽃대 추대 및 개화가 부진한 단점으로 인해 재배가 거의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농업기술원에서는 일년생 스타티스 여름철 안정생산을 위하여 묘의 저온처리방법, 차광에 의한 꽃받침 변색 방지 등의 연구 결과를 농가에 접목하여 하계여름철 재배에 성공을 거두었다.
실증 재배농가 김응오(남원시 운봉읍 주촌리)는 화색이 다양하여 절화, 건조화 등 소비자 기호도 충족 및 스타티스 여름철 재배 품종의 다양화로 농가 소득 안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하였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 농업기술원 화훼자원연구과 농업연구사 최창학 063-634-7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