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의 블랙핀 및 어드밴티브, 야마하 디지털 홈 씨어터 수신기에 탑재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8-07-25 09:48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glog.com)는 세계적인 소비가전 브랜드인 야마하(Yamaha Corporation)가 2008년 선보인 오디오/비디오 수신기(AVR) 3종에 자사의 블랙핀(Blackfin) 프로세서 및 3개의 어드밴티브(Advantiv) 첨단 TV 솔루션이 탑재됐다고 밝혔다. ADI의 대표적인 이 디바이스들은 야마하의 수신기에 첨단 기능성, 유연성, 간편한 작동 기능을 제공한다. ADI는 블랙핀과 어드밴티브 첨단 TV 솔루션 컴포넌트를 통합-제공하여 실감나는 오디오 및 비디오를 구현할 뿐 아니라, 야마하와 협력하여 HDMI™ 리피터(repeater) 기능과 블랙핀으로 제어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부가적인 기능들을 개발해오고 있다.

야마하 AV 제품 사업부의 나루사와 사다유키(Sadayuki Narusawa) 제품개발부 부장은 “홈씨어터 수신기 부문에서 회사의 목표는 첨단 기능을 주류 제품 가격대까지 확장해나가는 것이었는데, 아나로그디바이스가 고성능 AV 제품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이 회사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서 “진동음 처리, 뛰어난 영상, 흠잡을 데 없는 HDMI 출력, 간편한 작동, 이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아우르는 소프트웨어의 완전한 통합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ADI를 협력업체로 선정하게 되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야마하 RX-V563, RX-V463 모델과 일본에서만 판매되는 DSP-AX463 모델은 1080p 호환 HDMI 스위칭, XM/Sirius 위성 라디오 호환, 4개 시스템 구성 SCENE 모드, 사운드를 최적화하는 YPAO(Yamaha Parametric Room Acoustic Optimizer) 기술, 강화된 씨네마 DSP 기술 등 다양한 기능을 자랑한다. 또한 두 모델 모두 옵션 액세서리를 통해 무선 블루투스(Bluetooth?) 오디오 재생과 아이팟(iPod?) 호환을 지원한다. 자세한 제품 사양 정보는 www.yamaha.com/hometheat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범용 DSP 사업부 제리 맥과이어(Jerry McGuire) 부사장은 “디지털 홈씨어터 시스템 같은 오디오/비디오 수신기는 가전 애플리케이션 중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부분에 속한다”면서 “다양한 기능과 적당한 가격의 수신기 제품에 고성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시스템 차원에서 책임지고 공급하고 통합하는 능력 덕분에 아나로그디바이스가 세계적인 소비가전 브랜드인 야마하의 주요 솔루션 공급업체가 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야마하 AVR 통한 ADI의 블랙핀 및 어드밴티브 첨단 TV 솔루션 최적화

야마하의 디지털 홈씨어터 수신기에는 1개의 ‘블랙핀’ 프로세서와 3개의 ‘어드밴티브’ 첨단 TV 솔루션 제품군인 첨단 TV IC가 장착되어 최근까지만 해도 고가 AVR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능을 구현한다.

ADI는 야마하 애플리케이션의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전반적인 시스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어드밴티브 첨단 텔레비전 IC(ADV7441A, AD9389B, ADV7172)의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블랙핀 시스템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통합했다. ADI의 최적화된 오디오/비디오 소프트웨어 모듈은 돌비 디지털(AC-3) 디코더, DTS? 디코딩, HDCP(고대역폭 디지털 컨텐츠 보호) 기능의 표준 호환 HDMI 리피터 기능으로 구성된다.

야마하의 수신기는 블랙핀을 사용하여 다중채널 오디오 디코딩과 후처리를 비롯한 디지털 신호 처리를 수행한다. 또한 블랙핀 프로세서는 시스템을 제어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동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연결된 TV나 모니터의 온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다.

ADI의 어드밴티브 첨단 TV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속하는 3개의 고성능 비디오/연결 IC가 사용되고 있는데, ADV7441A가 통합된 HDMI 수신기와 비디오 디코더, AD9389B HDMI 송신기, ADV7172 디지털 비디오 인코더이다. 야마하 홈씨어터 수신기는 어드밴티브 첨단 TV 솔루션의 비디오/연결 기술과 블랙핀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AVR간 연결과 HDMI 표준의 다중 오디오/비디오 컴포넌트를 제공하여 불필요한 잡음(‘딱’ 또는 ‘찰칵’ 하는 소음)이나 영상의 일그러짐 없이 음악과 영화를 선명하게 재현한다. 또한 최고 수준의 1080p 비디오 성능을 구현하며, VCR과 표준 화질의 DVD 플레이어 같은 기존 아날로그 입력 소스에서도 가능하다.

HDCP를 지원하는 HDMI 리피터 기능이 설계에서 특히 까다로운 문제였다. HDMI 리피터는 디지털 홈씨어터 수신기에 연결된 다른 오디오/비디오 컴퍼넌트가 무단 녹화를 차단하는 표준 호환 미디어 컨텐츠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어 무단녹화를 방지하고 바로 인증이 가능한지 여부를 점검하는 역할을 한다. HDMI 리피터는 블랙핀 프로세서, AD9389B HDMI 송신기, ADV7441A가 통합된 HDMI 수신기와 비디오 디코더가 있어야 작동된다.

블랙핀(Blackfin) 및 어드밴티브(Advantiv) 첨단 TV 솔루션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블랙핀16/32비트 임베디드 프로세싱 솔루션과 어드밴티브(Advantiv) 텔레비전 솔루션은 최신 가전 제품에 도입되어 까다로운 소비자들이 원하는 실감나는 오디오/비디오 품질을 언제 어디서나 구현해준다. ADI의 블랙핀 디지털 솔루션과 어드밴티브 첨단 TV솔루션은 플라즈마 TV와 LCD TV, 블루레이(Blue-ray™)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DVR), 오디오/비디오 수신기(AVR), AVR간 컨텐츠를 전달하는 HD 인터커넥트 같은 고해상 시스템을 구동한다. 다양한 종류의 블랙핀 및 어드밴티브 솔루션은 모든 가전 제품 가격대에 맞는 고성능 기능을 지원한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analog.com/processors/blackfin/과 www.analog.com/pr/advantiv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고덕화 과장 02-554-3301
인컴브로더 윤지현 과장 02-2016-7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