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금강의 어름치 방류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 중부내수면연구소는 오는 7월 29일 14시 충북 옥천군 관내 금강 상류에 천연기념물인 어름치 복원을 위하여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옥천군과 공동으로 환경단체 및 어업인과 관련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체 생산한 종묘 1만 마리를 방류한다.

어름치는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금강과 한강에서만 볼 수 있는 아름다운 물고기로 우리가 보호하여야할 귀중한 우리나라 고유종이다.

그러나 이번에 종묘를 방류하는 충북 옥천군 관내(이원면 용방리) 금강의 어름치는 1972년 5월 1일 천연기념물 238호 및 서식수면 285,942㎡를 보호구역으로 지정 보호하여 왔으나, 수질환경, 하천 생태계의 변화 및 남획 등에 의해 멸종한 곳이다.

중부내수면연구소는 옥천군의 어름치 복원 협조 요청에 따라 현지답사를 실시한 결과, 환경과 재생산 가능성 등 서식 조건이 적당하여 크기가 5cm 전후인 어름치 치어 1만 마리를 방류하게 되었다.

한편, 중부내수면연구소에서는 2001년부터 2007년까지 매년 어름치 종묘를 금강 지류인 무주 남대천에 지속적으로 방류(총 35천 마리)하여 왔으며, 최근 방류효과조사 결과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등 복원에 성공한 바 있어

이번에 방류하는 충북 옥천군 관내 금강에도 어름치가 완전히 복원되어 재생산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인공종묘를 방류할 계획으로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중부내수면연구소 소장 김종화 해양수산연구관 한형균 연구사 김광석, 이완옥 031-584-033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