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콜센터 Korea Best 서비스 품질인증패 수상
이번 인증은 관세청의 철저한 서비스 품질관리에 대한 외부의 객관적인 인정으로 'Korea Best Service' 등급은 국내 최고수준의 고객지향적 서비스 품질 보유기관에 부여하고 있다.
관세청은 2003년 1월 전국적 통합 관세상담서비스 제공을 위해 콜센터를 설치했으며, 1일 평균 700여건의 전화와 인터넷 상담을 수행하고 있고, 주말과 야간의 상담을 위해 24시간 상담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인증식 수여식에서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유인상 상무는 “눈 내리는 소리를 듣는 심정으로 업무를 처리하자는 ‘聽雪’의 서비스철학에 입각해 국민의 조그만 애로도 놓치지 않고 들어서, 해결해 주려는 관세청의 체질화된 고객중심 서비스품질관리를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 서비스품질등급 인증제도 : KMAC의 서비스품질관리 전문가들이 - 기관장의 서비스철학과 리더십,
- 콜센터의 서비스품질관리 실태,
- 고객응대 능력,
- 상담원 능력배양,
- 전산지원 시설·장비 등을
- 현장실사, 전화모니터링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 콜센터에 품질등급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허용석 관세청장은 이번 인증 획득의 의의를, “World Best를 지향하는 관세청이 일관되게 견지해 온 행정수요자중심 근무자세와, 신속하고 친절·정확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에 대한 외부기관의 인정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직원들이 계속 분발하여 국민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우리가 추진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 늘 국민과 고객이 있다는 자세로 근무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관세청은 향후 우리경제의 글로벌화에 맞추어 무역업계와 해외여행 국민들이 애로를 겪지 않도록 외국어 상담, 외국 통관 및 여행관련 정보제공 등으로 상담내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관세고객지원팀 변동욱 팀장 02-3438-5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