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고객, 상반기에 1,860억원의 요금절감 효과 누려
SK텔레콤은 자사 고객의 과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금년 상반기에 망내할인 800억원, SMS 700억원 등 경쟁 촉진형 요금제도로 총 1,860억원에 달하는 요금경감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우선 지난해 10월 SK텔레콤이 처음 도입해 경쟁사 및 유선 사업자의 망내할인 상품경쟁을 촉발 시켰던 ‘T끼리 T내는 요금’은 상반기에 800억원의 요금인하 효과를 거뒀다. 6월 말 가입자가 242만 명을 기록할 정도로 대표적 요금인하 상품으로 자리잡은 망내할인 제도는 고객 당 월 평균 6,300원을 절감 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또, 건당 30원이던 SMS 요금을 금년 1월 1일부터 20원으로 33.3% 인하함에 따라 SK텔레콤 고객은 총 700억원의 요금 경감효과를 누렸으며 가입고객 당 월 평균 520원을 할인 받았다.
지난해 12월 SK텔레콤이 청소년 고객들의 요금경감을 위해 업계 최초로 정보이용료를 청소년 상한요금에 포함함에 따라 금년 상반기에 250억원의 요금 경감 효과를 거뒀으며, 청소년 고객당 월 평균 1,600원의 경감효과를 누렸다. 이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SK텔레콤만이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청소년 고객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SK텔레콤의 차별화된 노력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 망내할인과 가족할인 가입고객의 해지율은 미가입 고객 대비 해지율이 30% 이상 감소하여 보조금 위주의 신규가입자 유치 경쟁이, 요금 등 본원적 경쟁으로 전환되고 실질적인 요금할인을 통한 가입자 Retention 등 사업자와 고객이 Win-Win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도 큰 수확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한편, SK텔레콤의 경쟁 촉진형 요금 경감 상품이 확산됨에 따라 가입고객당 월 평균 요금도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08년 2분기 가입자당 월 평균 요금(ARPU)은 지난해 동기 대비 3.9% 하락한 43,391원을 기록해 SK텔레콤의 요금인하 상품의 통신비 경감 효과가 ARPU에도 반영되고 있다
SK텔레콤 MNO Biz. CIC 하성민 사장은 “SK텔레콤은 향후 보조금 경쟁이 아닌 요금ㆍ서비스 등 본원적 경쟁요소에 기반해 시장을 운영하겠다”고 밝히고, “가입자별 특성을 반영하는 요금 할인형 신규 상품들을 출시하여 추가적인 요금경쟁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개요
SK텔레콤은 국내 1위의 무선 통신 서비스회사이다. 유·무선 통신 인프라와 AI 및 ICT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유·무선 통신망을 고도화해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구독·메타버스·Digital Infra 등 새로운 영역에서 혁신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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