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대행업, 전문화를 넘어 세분화로 불황기 파고 넘는다
경기가 어려울 때 일수록 자금이 적게 드는 무점포창업 중에 청소대행업이 인기를 얻고 있다. 원래 청소대행업은 상업용 건물청소나 빌딩관리 서비스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 가정을 대상으로 한 생활편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 IMF한파가 몰아쳤던 1999년, 일찌감치 틈새시장을 겨냥해 침대매트리스 관리 전문회사인 침대청소박사(www.drbedclean.co.kr)를 창업해 벌써 10년 차인 최 이두 대표는 “1인 기업이나 소기업은 철저한 상품, 고객, 지역에 대한 분석과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창업자금이 적게 든다고 내 건강만 믿고 청소장비만 구입해 무턱대고 창업한다면 선발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또 성남시 분당구에서 냉장고 청소 전문업체를 창업한 콜드캐어(www.coldcare.co.kr) 강 현용 대표는 냉장고의 내부를 하나씩 분해해 인체에 무해한 세제와 특수장비를 사용해 청소해 준다. 가정에서 주부들이 음식 때와 냄새로 얼룩진 냉장고를 청소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의뢰가 늘어난다고 한다.
경제상황이 어려워지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부산시 남구에서 창업한 세탁기 청소 전문업체 매트코(www.mattko.co.kr) 정 승열 대표도 가정에서 사용하는 세탁기의 내부에 물때나 곰팡이 등이 생겨 깨끗해 보이는 빨래도 비위생적이라는 사실에 착안해 창업해 주부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국세청이 발표한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2006년 경기침체의 여파로 사업을 접은 개인사업자는 668,569 명이고 이 중에 사업부진으로 폐업한 경우가 407,579 명으로 전체의 60.96%를 차지할 만큼 높다. 이에 대해 소자본창업 전문 컨설팅업체인 미래FC창업연구소 최 돈화 부소장은 “자금과 조직에서 열세에 놓인 약한 기업들은 자신 보다 강한 기업과 정면 승부하기 보다는 경쟁에서 빠져 나와 서비스를 차별화하거나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세분화 전략이 효과적이다” 고 강조한다.
겨울철에도 난방과 보온이 잘 되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이 증가하면서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각종 세균에 사계절 노출되기 쉬워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과 같은 질환이 늘어나고 있어 전문적인 청소업체를 찾는 수요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끝*
[참고자료] 소기업으로 살아남는 성공창업전략 3 가지
ㅇ 상품전략
종합선물 세트식이 아닌 단일 또는 유사상품(서비스)으로 기존시장의 틈새를 공략하는 전문성을 갖춘다.
- 효과: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팔게 되어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다.
ㅇ 고객전략: 불특정고객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성별, 연령별 또는 상품을 구매할 고객을 한정한다.
- 효과: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반면에 고객의 반응율은 높아진다.
ㅇ 지역전략: 전국을 대상으로 넓은 지역에서 영업하는 것이 아니라 좁은 지역에서 먼저 1위가 되어야 한다.
- 효과: 인지도가 높아져 후발업체나 경쟁업체보다 입소문 효과가 커진다.
참으로맑은세상 개요
(주)참으로맑은세상이 운영하는 침대청소박사는 1999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독일 BMV GmbH 사와 기술제휴를 맺고 침대클리닝시스템 및 친환경 포테마 천연 진드기 퇴치 스프레이를 도입하여 가정에서 주부 혼자 세탁하기 힘든 침대 매트리스, 천 소파, 카펫, 이불, 베개, 쿠션 등을 출장방문 서비스하는 침대청소 전문업체이다.
연락처
미래FC창업연구소 최종찬 이사, 02-6408-7984, 018-818-1008, www.m-fc.co.kr침대청소박사 최이두 대표, 1544-0279, www.drbedclean.co.kr매트코 정승열 대표, 051-808-7904, www.mattko.co.kr콜드캐어 강현용 대표, 1600-1808. www.coldc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