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물놀이안전사고 급증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
물놀이 안전사고 현황을 분석하여보면 안전사고는 119수상구조대원 등이 상주하고 있는 해수욕장 보다는 강․하천, 계곡, 저수지 등에서 많이 발생(75%정도)하고 있으며, 원인은 수영미숙, 음주, 다슬기채취 등 자기 소홀이 대부분(95%정도)이고, 사고 발생비율은 주말(토․일요일)에 집중발생(50%정도)하는데, 하루 중 가장 무더운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간 충북도에서는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4월 7일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물 일제정비를 하였으며, 5월 27일에는 여름철 재난취약분야 안전관리대책을 시․군에 시달하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7. 22일부터 긴급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충북도에서는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비상대책반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대책 기간 내 주말․공휴일에는 지역 책임자를 지정하여 현지 출장 확인 하도록 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물놀이 안전관리대책기간동안 취약지역을 우선 선정하여 예방활동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독려 협조 가능한 유관기관, 단체 등을 총 동원하여 예방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물놀이 안전사고 위험지역에는 위험표지판 및 물놀이 안전선을 설치하고, 피서객에게 주의 환기용 리플릿을 제작․배부하여 피서객 스스로 물놀이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청 하천과장 신필수 043-220-4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