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의 16비트 10 MSPS SAR컨버터, 업계 벤치마크를 뛰어넘는 성능 달성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8-08-05 10:01
서울--(뉴스와이어)--아나로그디바이스는 데이터 변환에서 속도와 정밀도를 탁월하게 조합해 혁신을 거둔 자사의 펄사(PulSAR®) 제품군에 속하는 정밀 16비트 SAR ADC(연속 근사 레지스터 아날로그 디지털 컨버터)를 발표했다. 이 새로운 PulSAR ADC의 속도와 정밀도는 데이터 무결성은 유지하면서 더 빠른 속도의 정보 처리를 요구하는 오늘날 첨단 산업 및 의료용 시스템에서 의료 시술 절차를 보다 신속, 정확하게 수행한다. 이러한 성능을 통해 MRI 검사 시 환자들의 부동 자세 시간이 짧아지고 X-레이 방사선에도 덜 노출될 수 있다.

ADI의 AD7626 PulSAR ADC는 동급 최상의 15비트 ENOB(유효 비트 수)와 10MSPS의 처리 속도를 바탕으로 다른 SAR ADC보다 2.5배 빠른, 새로운 레벨의 16비트 데이터 캡처 성능을 제공한다. 훨씬 낮은 속도로 작동하거나 전력 소모량을 늘리고 ac성능과 dc성능간의 트레이드 오프(trade-off)에 의해 보다 높은 샘플율에 도달하는 다른 ADC와 달리 AD7626 PulSAR ADC는 아키텍처에 관계없이 어떤ADC보다 8dB(1.3비트) 높은 92dB의 SNR(신호 대 잡음비)을 제공한다.

테일스 일렉트론 디바이스(Thales Electron Devices), 필립스 의료기기 시스템(Philips Medical Systems) 및 지멘스v헬스케어(Siemens Healthcare)의 합작 투자 회사이자 세계적인 방사선 영상 플랫 패널 감지기 개발업체인 트릭셀(Trixell)의 스테판 로시뇰(Stephane Rossignol) 전자 및 ASIC 그룹 매니저는 “첨단 X-레이 영상 디바이스에서는 정확성과 처리 속도가 이미지 화질을 높이고 프레임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 성능 영역”이라며 “아나로그디바이스와 오랜 시간 협력해 온 트릭셀은 최종 시스템 디자인의 속도, 정밀도, 전력, 패키지 크기, 가격 요건 등을 고려하여 AD7626 PulSAR ADC를 선택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정밀 신호 처리 사업부의 레오 맥휴(Leo McHugh) 총괄이사는 “비침입(non-invasively) 방식으로 신속히 환자를 검사 해야 하는 민감한 의료 영상 장비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공장 자동화 시스템의 경우 거의 모든 제조업체가 데이터 정확도는 엄격히 유지하면서 속도 문제를 해결하길 바라고 있다”며 “AD7626은 샘플율이 대폭 향상된 동시에 훨씬 낮은 처리 속도의 컨버터에 견줄만한 선형성을 제공한다”고 설명한다.

10 MSPS 전체의 데이터 속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AD7626을 손쉽게 다중화할 수 있으며 일부 의료 영상 디바이스에서는 AD7626을 각 채널이 5 MSPS로 작동하는 2 채널 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스템 디자이너는 데이터 컨버터 부품 수를 50%까지 줄여 소재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기존 솔루션보다 25%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유명 반도체 연구 기관인 데이터빈즈(Databeans Inc.)의 연구 책임자인 수지 이노우에(Susie Inouye)는 “데이터 변환 기술은 디지털 TV, 휴대폰 및 기타 소비자 상품에 사용되는 초음파 영상처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환경의 품질을 좌우하는 요소”라며 “하지만 이처럼 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뛰어난 데이터 컨버터를 정의하는 단일 사양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오늘날의 OEM은 까다로운 신호 처리 문제를 해결해 줄 반도체 디자인 파트너를 필요로 하고 있는데, ADI의 엔지니어는 이러한 문제에 적합한 컨버터를 제공함으로써 아날로그 영역과 디지털 영역의 격차를 메우는 데 있어 최고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 최소 크기와 동급 최저전력 자랑하는 AD7626 10MSPS ADC

경쟁 제품보다 70% 작은 크기의 컴팩트한 5mm x 5mm QFN(Quad Flat No-lead) 패키지로 제공되는 AD7626은 전력 소모량이 최대 샘플율에서도 130mW에 불과하고 이는 다른 동급 ADC보다 15% 낮다. 또한 AD7626은 초저전압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보드 레벨 잡음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외부 부품 수를 줄여 주는 자체 클러킹 방식의 LVDS(Low-Voltage Differential Serial) 버스를 사용한다.

ADI의 PulSAR 포트폴리오 넓히는 AD7625 6MSPS ADC

또한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오늘 6MSPS로 작동하는 AD7625 16비트 PulSAR ADC를 선보임으로써 PulSAR 제품군을 1~10MSPS 범위의 속도 옵션과 16~18비트의 동적 범위를 제공하는 15개의 디바이스로 넓혔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포괄적인 PulSAR 제품군은 정밀 데이터 수집 시스템에 필수적인 제로 데이터 지연 이점을 제공하는 ADC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가격 및 구입

AD7626 및 AD7625 PulSAR ADC는 현재 양산 체제에 들어간 상태다. AD7626은 32리드 QFN 패키지로 제공되며 가격은 1천 개 기준으로 개당 34달러이며, AD7625는 32리드 QFN 패키지에, 가격은 1천 개 기준으로 개당 32달러로 제공된다. 자세한 정보는 www.analog.com/pr/AD7626에서 확인할 수 있다. PulSAR ADC는 평가 툴에서도 지원되며 자세한 내용은 www.analog.com/pr/PulSARevalkit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신성곤 과장 02-554-3301 인컴브로더 윤지현 과장 02-2016-7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