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자전거 多 타면 인센티브 듬뿍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에서는 고유가시대 자전거이용 생활화 시책 추진 우수시군과 도민에게는 인센티브로 활성화 추진을 독려키로 했다.

이러한 추진계획을 시달하기 위해 8일 시군 자전거이용 활성화 업무 담당 과장의 화상회의를 개최하여 2015년까지 교통수송 분담율 현행 3%를 10%로 제고하기 위한 자전거이용 제도 및 기반시설 구축, 편의 시설 확대, 교육홍보 강화, 사후관리를 통한 정착유도를 설명하고, 시책추진 우수시군에 20억원 규모의 상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공직자와 교육기관부터 자전거타기를 선도하기 위해 통근 ․ 통학 우수 기관에는 인센티브 지원시책과 매월 15일이상 자전거 출․퇴근자에게는 복지포인트 추가 지급, 선진지견학 우선권 부여와 업무용자전거를 비치 하여 근거리 공무시에 이용하게 하였고, 자전거이용 민원인에게는 쓰레기봉투 지급 및 경품추첨을 통한 문화 상품권을 제공하여 도민 관심을 유발시키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기반시설 위주의 자전거인프라 구축에 치중하여 도시외곽 위주의 자전거도로 개설에 역점을 두어 왔으나, 앞으로는 생활밀착형 이용율 제고를 위한 시책을 발굴하여 일상생활에 자전거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도 조례제정으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고, 자전거보관대 설치대상을 현행 공공시설 위주에서 일정규모 이상 사유 시설로 확대를 유도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키로 했고 시군 교육 문화센터에 자전거이용 강좌시간 개설과 초등학교 안전교육 시간을 활용 자전거안전교육을 권장키로 했다.

사단법인 자전거사랑강원본부의 최승섭 본부장은 강원도는 지리적으로 자전거 이용에 장애물이 산재하여 지금까지는 이용율이 저조하였으나 도에서 의지를 갖고 추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가 크다고 했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지역도시과 도시토목담당 김용래 033-249-282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