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동해 헴프(대마) ․ 횡성 더덕 지역연고산업으로 육성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에서는 정부의 광역경제권 대응 및 3각테크노밸리 뉴스타트 발전 전략 추진을 위하여, 도 시책사업으로 시군의 신성장 동력산업 발굴 및 육성지원을 위하여 5년간(08~12) 지방비 50억원을 투자하여 지역연고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시군의 성장동력산업 발굴․육성시스템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도에서 자체 공모사업을 시범 운영함으로써 1시군 1특화산업 기반 구축을 유도하여 도 전역의 상생 발전과 전략산업의 고도화를 통한『생명․건강산업 기반의 경제선진도』를 조기에 실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특히, 새 정부에서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각종 사업이 전국 공모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고 점차 비중이 확대되고 있어 도내 지연산업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동력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국책사업 유치 가능성을 제고시키는 도 차원의 정책적 대안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8월 6일 강원도 주관으로 실시한 자체평가 회의에서 제1차년도인 2008년도 지원과제로 동해시와 횡성군에서 응모한 2개 사업을 선정하였으며, 인프라구축, 기업육성, 신산업 발굴육성․기획 등 특성화 산업분야에 도비 1.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동해시 헴프 신산업 기반구축사업(주관기관 : 한중대)은 신성장동력산업 협의체 구성, 핵심기술개발, 기업지원을 통해 헴프를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며, 횡성더덕의 고부가 산업화를 위한 기반구축사업(주관기관 : 강원대)은 고부가산업화를 위한 인적기반구축, 산업화 인력양성, 시장조사 및 디자인 개발을 통해 더덕을 신성장동력 산업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1차년도 지원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과제는 각 사업당 최대 2년간 지원을 하게 되며 지원기간 종료 후에는 반드시 중앙정부 과제 공모를 신청하여 정부의 지역연고진흥사업(RIS)의 국비지원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도록 하여 지역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지역주민의 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로, 지식경제부에서 2004년도부터 시작한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RIS)은 지역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산학연 등의 지역혁신주체들이 공동 참여하여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마케팅을 비롯한 기업지원서비스, 네트워킹 등의 다양한 산학연 협력요소들을 연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우리 도에서는 2004년도부터 2008년도까지 5년 연속으로 정부의 지원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다.(전국에서 매년 10개 내외 선정)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지식산업과 지식산업담당 양민석 033-249-215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