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와상징 박재원 소장 ‘학원설명회 절대로 가지마라’ 출간

뉴스 제공
비상교육 코스피 100220
2008-08-08 09:00
서울--(뉴스와이어)--정보에 목마른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단비 같은 정보를 쏟아내는 입시설명회에 가지 말라는 사람이 있다. 바로 비유와상징 공부연구소의 박재원 소장이 그 주인공. 강남 대치동에서 10여년 이상을 입시전문가로 활약한 그가 뜬금없이 학원설명회에 가지 말란다. 왜?

‘가정이 대안이다’ 도서 시리즈의 완결편인 ‘학원설명회 절대로 가지마라(스쿨라움)’ 책이 출간됐다. 이 책은 각 입시학원의 설명회가 집중되어 있는 9월을 앞두고 출간되어 그 의미가 더 크다.

가장 정보가 빠르다는 대치동 학부모들은 설명회 중독증이라 불릴 만큼 학원설명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그러나 박 소장은 자녀 교육의 성패는 정보의 양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옥석을 가릴 수 있는 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수많은 정보가 약이 아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

이 책은 사교육 문제를 고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원에 끌려가는 것이 아닌 학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올바른 교육 및 입시 정보를 판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초등-중등-고등의 각 과정에서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자녀의 특성에 따라 부모가 취해야할 적절한 반응을 제시한다.

1장과 2장에서는 정보를 정확하고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3장에서는 공부를 어렵게 하는 정보함정을 지적한다. 핵심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4장에서는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대학입시의 변화 추세를 장, 단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초등 중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미리 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대한민국은 사교육에 속고 있다’, ‘내 아이의 공부를 망치는 엄마 마음습관’, ‘내 아이의 공부를 살리는 아빠 마음습관’ 등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가정이 대안이다’ 도서 시리즈는 자녀의 공부, 진로, 입시, 부모 역할에 대한 학부모들의 고민과 갈등에 대한 해법을 생생하게 제시해주는 부모 필독서다.

* 추천사

'자녀가 들러리가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가계 수입의 절반 이상을 학원비로 쓰고 있지만 '제대로 효과를 봤다'고 말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저 입시 경쟁에서 낙오할 것 같은 불안감 때문에 아이를 학원에 보낸다고들 한다. 특히 학원 설명회에 다녀온 부모들은 대부분 불안감에 사로잡힌다. 그래서 선행학습이 필수가 되고 특목고 입시 열풍에 기꺼이 동참한다. 하지만 사교육 기관의 대표적 마케팅 전략인 '학부모 불안감 키우기'에 넘어가 학원에 보내진 아이들은 어떻게 될까? 10명 중 9명은 들러리가 되고 만다. 학원 설명회에 가기 전에 이 책을 꼭 먼저 보기 바란다. 저자가 경고하는 것처럼 소중한 자녀를 정보사고의 희생자(들러리)로 만들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또한 이 책에서 자세하게 소개하는 불안감에 떨지 않고 자녀의 공부를 행복하게 성공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제 관심을 가질 때가 된 것 같다. 부모도 아이도 모두 힘들고 지치게 만드는 지금의 대한민국은 정말 비정상이다. 이범(한겨레신문 ‘이범의 거꾸로 공부법’ 칼럼 연재, 교육평론가)

■ 박재원 저자 소개
▪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대표강사(전)
▪ 조동기국어논술전문학원 상담소장(전)
▪ 일교시닷컴 학습과학연구소 소장(전)
▪ 김영사 가정학습&행복연구소 소장
▪ 비유와상징 행복한공부연구소 소장

▪ 공부가 즐거워지는 기적의 두뇌학습법
▪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잡아야 할 공부습관 시리즈 - 학부모용, 학생용, 공부일기장
▪ 스쿨라움 가정 학습지 〈공습 시리즈〉 기획

학창시절 스스로 터득한 학습법을 활용하여 여러 차례 ‘수석’의 주인공이 되었다. 한때 대치동 학부모들 사이에서 ‘박보살’이라는 별명으로 통했는데, 상담한 학생들의 성적 변화 예측이 대부분 적중했기 때문이다. 특히 특목고나 대학 진학 이후의 변화까지 알아 맞춰 주변을 놀라게 했다. 특목고와 자사고 학생은 물론 지방 학생까지, 사교육 일번지 대치동에서 멀리 제주도까지 전국을 누비면서 정말 많은 학생, 학부모들을 만나 상담했다. 온라인 상담까지 더하자면 5천 명이 넘는다. 공부가 성공의 발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실패의 이유가 되는 안타까운 현실을 조금이라도 개선해보려는 열정 때문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학부모 문제에 주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공부 의욕’을 좌우하는 핵심 변수는 바로 부모들의 태도라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부모의 학력과 경제력이 아니라 바로 부모들의 ‘마음속에 숨어 있는 습관’이 자녀의 공부를 좌지우지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보다 과학적인 연구 활동과 올바른 공부 ‘성공론’의 확산을 위해 ‘비유와 상징’ 행복한공부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블로그(부모2.0) www.bumo2.com/blog/happystudy
비유와상징 행복한공부연구소 www.soobakc.com/happystudy

(주)비유와상징 (www.visang.com) 소개
‘비유와상징’은 1997년 설립되어 도서출판사업, 온라인교육 및 논술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교육전문기업이다. 대표적 제품인 ‘한끝’이 2006년 동종업계 최단기간 내 1,000만권 판매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웠으며, 자율학습서 ‘완자’시리즈는 최다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고등 온라인 교육사이트인 ‘수박씨닷컴’(www.soobakc.com) 및 논술전문학원 ‘세힘(세상을 바꾸는 힘, www.sehim.com)’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중등 영어, 수학 교과서를 시작으로 교과서 발행 사업에 착수했다. ‘비상’은 비약적인 성장으로 2007년도 658억 매출을 기록한 최고의 교육기업이다.

비상교육 개요
비상교육은 1997년 설립되어 도서출판사업, 온라인교육 및 논술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교육전문기업으로 증권시장 상장기업이다. 대표적 제품인 ‘한끝’이 2006년 동종업계 최단기간 내 1000만권 판매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웠으며, 자율학습서 ‘완자’시리즈는 최다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고등 온라인 교육사이트인 ‘수박씨닷컴’ 및 논술전문학원 ‘세힘(세상을 바꾸는 힘)’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중등 영어, 수학 교과서를 시작으로 교과서 발행 사업에 착수했다. ‘비상’은 비약적인 성장으로 2007년도 658억 매출을 기록한 최고의 교육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vis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