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2008년 제2차 항공방제 실시
이번 항공방제는 장마이후 고온다습한 기후에서 벼에 발생되는 도열병, 세균성 벼알마름병, 혹명나방, 잎집무늬마름병 등 동시방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항공방제 일정은 8월 11일 분평동, 지북동, 산성동과 오근장동(정북,정상,정하,오동,사천), 12일 오근장동(외남,외평,외하,주중,주성)과 강서1동(석곡,강서,신전,휴암,현암), 13일 강서1동(수의,동막,석소,지동)과 강서2동(외북,화계,상신,송절1,문암,원평), 14일 강서2동(서촌,신성,평동,남촌,내곡,신대)에서 새벽 5시부터 정오 12시까지 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항공방제로 고품질 쌀을 생산하여 경쟁력 있는 농업을 실현함과 동시에 다소나마 농촌 노동력 부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는 방제지역내 가축이나 양봉, 원예작물, 양어장, 차량 등은 덮거나 이동시키고 장독대, 창문 등 잠시 닫아줄 것과 가축사료용 풀 및 노지채소는 10~15일 정도 잔류기간이 지난후 수확이나 음식에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1차 방제는 지난 7월 15일부터 23일까지 1,944㏊에 벼 병해충 방제를 실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환경친화적 농업육성을 통한 농업경쟁력 강화로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농업정책과 친환경농업담당 043-200-2446